시대별로 많이 쓰인 랩 단어들을 통계적으로 확인 해 보자. “Rap Stats”

popular_rap_words_00

랩 가사의 숨은 뜻을 알려주는 영문 웹사이트 Rap Genius에서 한가지 재밌는 서비스를 시작했다.”Rap Stats”라는 이 서비스는  88년도부터 지금까지 발표된 랩 가사에서 검색한 단어들이 얼마나 자주 쓰였는지를 그래프로 보여주는 서비스이다. 마치 구글의 서비스 구글트렌드처럼 시대상의 인기를 손쉽게 보여주는 이 서비스는 시대별 랩 가사에서 단어들이 얼마나 인기가 있었는지를 보여주는 흥미로운 자료가 될 것이다.

위에 그래프를 본다면  랩가사의 단골손님 Bitches, Money, Hoes, Gun으로 비교를 해 보았는데 자본주의 혹은 스웩 문화의 발달 탓인지 Money 는 상종가인 반면 Bitches, Hoes, Gun은 꾸준히 사용되어짐을 볼 수 있다. 사이트 접속시 나오는 검색창에 단어를 입력하면 그래프로 보기 쉽게 나타나며 콤마를 사용하여 여러 단어를 입력하면 변화를 손쉽게 비교할 수 있다. East Coast와 West Coast 아니면 Eazy-E와 Dr.dre등  비교해볼 만한 단어들을 검색해보며 힙합지식을 쌓아보도록 하자.

 

Rap Stats 홈페이지 (http://rapgenius.com/rapstats)

Jangstersf
VISLA의 파운더이자 디렉터. 간단한 글을 기고하며 VISLA의 전반적인 운영에 관여한다.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