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에서 날아온 Kanye West의 미공개 비트 테이프

20160524_01

칸예 웨스트(Kanye West)의 팬이라면, 아니 굳이 칸예 웨스트의 팬이 아니라도 오래전부터 힙합 음악을 즐겨 들었던 이들이라면 그가 프로듀서로 오랜 기간 활동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래퍼들에게 비트를 쏴주던 시절을 보내고 난 뒤 본격적으로 자신의 앨범을 만들기 시작하면서부터 그는 진정한 괴물로 거듭났다. 한 앨범을 낼 때마다 기존의 것을 완전히 뒤엎어버리는 시도에 리스너들은 당황했지만, 그 변화에는 분명 각고의 노력이 동반되었을 터.

최근 트릴리 매디슨(Trilly Madison)이라는 한 사운드 클라우드 유저가 칸예 웨스트의 1997년 미공개 비트 테이프라며 올린 8개의 트랙이 화제다. 이 비트 테이프는 출처가 명확하진 않지만 현재 주인은 2014년 12월 7일, 이베이(eBay) 판매자 ‘Rod-Key’에게서 구매했다고 한다. ‘Rod-Key’ 역시 칸예에게 직접 받은 게 아니라 다른 판매자를 통해 산 거라고 밝혔다. 그의 말에 의하면, 2000년대 초에 사망한 마이애미 레코드 간부에게서 테이프 더미를 입수한 사람이 2012년, 자신에게 이 테이프를 판매했다고. 팬들은 이 비트 테이프의 진위에 의문을 가지고 있지만, 진짜라는 것에 대부분 동의하는 분위기다.

이 비트 테이프에는 샘플링을 기반으로 자신의 입지를 확고히 다진 그 시절, 레이드 백이 흠뻑 느껴지는 비트가 담겨 있다. 지금의 칸예 웨스트와 사뭇 다른 색깔이 오히려 신선하게 느껴지지 않나. 90년대에 활동한 시카고 기반 여성 힙합 그룹, 인페이머스 신디케이트(Infamous Syndicate)의 “What You Do To Me”에 참여한 이력 때문인지 곡의 인스트루멘탈 역시 이 비트 테이프에 포함되어 있다. 직접 감상해보자.

Trilly Madison 개인 사운드클라우드 계정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