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미티드 에디션 8 – 서울 아트북페어 2016

20161103_02

2009년 처음 개최되어 올해 8회를 맞은 독립출판 축제, ‘언리미티드 에디션(Unlimited Edition)’이 일민미술관에서 오는 11월 25일부터 3일간 열린다. 대안적 출판문화를 만들어나가는 독립출판사, 브랜드가 한 데 모이는 언리미티드 에디션은 어느덧 8년의 세월을 이어온 꽤 유서 깊은 독립출판 행사다. 조금은 독특한 출판인들이 내놓는 각양각색의 서적과 관련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시장이자 북 페어로, 현재 한국 독립출판 시장의 흐름을 느낄 수 있는 지표다.

지금은 ‘독립출판’이라는 단어가 그리 낯설지는 않지만, 이 행사가 첫선을 보인 2009년만 해도 대중에겐 생경한 광경이었을 터다. 매년 홍대 독립출판 서점 유어마인드(Your-Mind)가 주최하는 언리미티드 에디션은 다양한 장소를 거쳐 작년, 일민미술관으로 처음 둥지를 옮겼다. 반응은 그야말로 대박이었다. 문전성시를 이룬 배경에는 소셜 미디어의 파급력도 한몫했다. 이미 7회 때도 몰려든 인파에 질려 미술관 입구까지 왔다가 돌아간 관객들도 많다고 하니 올해는 더 큰 인내심이 필요할 성싶다.

존폐 기로를 줄타기하며 독자의 뒤통수를 따끔하게 후려치는 소재들로 내공을 펼쳐내는 독립출판사. 그들이 엮은 ‘언리미티드 출판물’이 서점 진열대에 자리한 서적들과 어떤 차별성을 띠고 있는지는 당장 표지디자인에서부터 확연히 드러난다. 몰라도 큰 지장은 없지만, 알면 사는 게 더 흥미로워지는 이야기들. 아마도 언리미티드 에디션에서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행사정보

주최 ㅣ 유어마인드

일시 ㅣ11월 25일(금) – 오후 1~8시 / 11월 26-27일(토-일) – 오전 11시~오후 7시

장소 ㅣ 일민미술관 1-3 전시실 (무료입장)

Unlimited Edition 공식 웹사이트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