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으로 보는 힙합 명곡 샘플링 “A Brief History of Sampling”

최근 랩스타 빈지노의 “Dali, Van ,Picasso”에서 다시 한번 붉어졌던 샘플링(Sampling) 이슈는 다른 의미에서 샘플링과 힙합 음악간의 필수 불가결한 관계를 보여준다. 국내 매체들의 잘못된 보도로 샘플링이라는 작법 자체가 표절로 매도되기도 하였으나 이런 사건들을 통해 샘플링의 본질에 대해 대중들이 조금 더 자세히 알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도 불러올 수 있었다. 이제는 널리 알려진 용어인 ‘샘플링’은 힙합의 본고장 미국에서도 힙합의 탄생과 함께 그 역사를 함께 해왔으며, 지금까지 수많은 명곡을 가지고 샘플링을 바탕으로 다시 만들어진 명곡들도 즐비하다. (샘플 클리어가 몇개나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말이다) 그리고 여기에 Electric Method라는 이름으로 높은 퀄리티의 영상들을 만드는 Jonny Wilson이 샘플링을 사용한 유명곡들을 한데 모은 영상 “A Brief History Of Sampling”을 소개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가 사실 원곡이 있음을 알게 되었을때 ,그 원곡을 찾아 들었을때 느끼는 희열 역시 힙합 음악이 가진 매력 중 하나가 아닐까. 이 영상에서 예상치 못한 샘플링곡을 확인하게 된다면 당장 검색하여 원곡을 들어보도록 하자.

Electric Method의 Vimeo 웹사이트 (https://vimeo.com/eclecticmethod)

 

Jangstersf
VISLA의 파운더이자 디렉터. 간단한 글을 기고하며 VISLA의 전반적인 운영에 관여한다.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