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llow This! 사회주의 건축 양식의 아카이브, @socialistmodernism

오늘날 정치적 민주주의와 경제적 자본주의는 특정한 이데올로기가 국가의 체계와 개인의 사고방식을 송두리째 변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우리는 종종 위 이데올로기를 정상 국가의 성립 요건으로 간주하는데, 이는 물질 만능주의적 사고에 동조하는 현대인을 낳은 요인 중 하나일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는 한 세기도 채 되지 않았으며, 그 반증에는 사회주의가 한때 새로운 사회상을 제시한 혁신적 사례가 있다. 이 매력적인 이데올로기는 세계의 절반이 사회주의를 표방하기에 이르렀고, 사회문화적으로 막대한 영향력을 끼쳤다.

냉전이 가속화되었던 1955년부터 몰락의 시기인 1991년까지, @socialistmodernism은 당시 사회주의의 독특한 건축 양식에 따른 건축물, 기념물, 공원 그리고 녹지 일대를 탐색한다. 그 흔적은 유럽 대륙의 동독부터 머나먼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까지 세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현대 건축 양식의 정교함에 견주어 보아도 손색없다. 엄격한 좌우 대칭, 짙은 회색의 두꺼운 시멘트벽은 매우 이색적으로 다가온다. 스탈린 양식을 적용해 장엄함을 강조하는 사회주의 고전 양식도 눈에 띈다. 이러한 획일화된 건축물은 사회주의 이론을 더욱 공고히 하는, 하나의 실제적 증명일지도 모른다. 이 인상적인 아카이브를 하단을 통해 직접 확인해보자.

Socialist Modernism 공식 웹사이트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