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범죄 집단 및 범죄자를 심층 취재하며 극단적인 포토저널리즘을 지향하는 사진 출판사 550BC. 지난 7월 2일, 그들의 새 사진집 ‘OXY-ACE & RS6’가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출간되었다.
제목만으로 내용을 쉽사리 짐작하기 어려운 사진집은 악명 높은 네덜란드의 ATM 폭파털이범단을 파헤친다. 2015년부터 기승을 부리기 시작한 네덜란드의 폭파털이범단은 2016년에는 독일의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North Rhine-Westphalia)까지 세를 확장했다. 한번은 이들이 산소-아세틸렌(Oxy-Acetylene) 혼합물을 사용해 이틀간 3개의 ATM을 폭파하여 약 50만 유로를 훔친 사건이 발생했는데, 이 사건 이후 한동안 가까운 지역에 수많은 모방 범죄가 일어나 지역 사회를 불안에 떨게 했다고.
출판사 550BC는 언제나처럼 범죄 집단과 수법에 대한 어떠한 평가도 배제한 채 그들의 특징과 수법만을 나열한다. 네덜란드 ATM 폭파털이범단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검은색 우비, 바라클라바(Balaclava), 방탄조끼, AK-47 소총 그리고 훔친 아우디(Audi) RS6 차량 등이 상세히 소개되었으며, 현장 CCTV 영상과 경찰 기록에서 수집한 다양한 사진과 정보가 수록되어 있다. 가장 흥미로운 부분을 꼽으라면 역시 실제 폭파털이범단 단원이 보내온 에세이와 CCTV 스틸 사진. 범죄 조직 내부와 외부의 수많은 사람이 참여하여 완성한 본 사진집은 논란을 일으킬지언정 기록물로서의 완성도를 흠잡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아쉽게도, 본 사진집은 출간 이전부터 수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출간 24시간 만에 공식 웹사이트에서 품절되었다. 안타깝지만 본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다면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틈틈이 체크하여 언젠가 전해질지 모를 재판 소식을 기다려보자.
550BC 공식 웹사이트
550BC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이미지 출처 | 550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