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를 전후해 기존의 가치관 및 관습, 이념 등에 저항하며 영화계의 새로운 움직임을 주도하기 시작했던 프렌치 뉴웨이브 시네마의 새로운 시도는 매우 성공적이었다. 이러한 운동은 영화사에까지 큰 영향력을 미치게 되는데, 동시에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받은 수많은 포스터 아트워크 또한 특유의 미학적 분위기를 자아낸다.
최근 출간한 ‘FRENCH NEW WAVE’는 출판사 릴 아트 프레스(Reel Art Press)의 창립자 토니 노맨드(Tony Nourmand)가 1989년부터 수집해온 그의 포스터 컬렉션을 보여준다. 오랜 준비기간 끝에 프렌치 뉴웨이브 60주년을 기념해 대중에게 공개한 그의 컬렉션은 장 뤽 고다르(Jean-Luc Godard), 프랑수아 트뤼포(François Truffaut) 등 시대를 대표하는 감독들의 영화 포스터는 물론, 기존의 관습을 타파하기 위해 행해진 과감한 시도가 전해줄 수 있는 강인한 인상과 현재로선 느껴보기 어려울 당대의 분위기를 보여준다.
먼 과거의 움직임이 현재 대중문화에 영향을 미치기까지, 시대를 돌아오는 모습을 보여주는 토니 노맨드(Tony Nourmand)의 ‘FRENCH NEW WAVE’는 출판사 릴 아트 프레스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