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 뉴욕의 밤을 주름 잡은 클럽, AREA의 특별한 초대장

1983년 에어리어(AREA)라는 나이트클럽이 뉴욕 맨해튼에 문을 열었다. 당시 뉴욕 내 음악과 춤을 즐길 수 있는 클럽이 무수했지만, 에어리어는 6주마다 공간의 테마를 변경하는 콘셉트로 운영되었고, 오픈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뉴욕 문화, 예술계의 유명 인사가 즐겨 찾는 핫한 장소가 되었다.

이러한 독특한 운영 방식과 함께 또 다른 장치로 그 이름을 알렸는데, 바로 인비테이션(Invitation), 초대장이었다. 1983년 9월 에어리어 나이트클럽 개장을 홍보하는 5,000장의 초대장을 시작으로 특별한 파티, 혹은 기념일을 위한 초대장을 속속 제작해 발송했다.

에어리어의 초대장은 단순한 종이 인쇄물에 그치지 않았다. 인포그래픽과 함께 그 파티를 궁금하게 하는 ‘부록’을 담을 때도 많았는데, 초대장 뒷면에 콘돔을 부착하는 건 물론, 쥐덫이나 선글라스, 타투 스티커, 심지어 스테로이드 알약과 LSD 필름을 동봉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에어리어의 파격적인 초대장은 문을 닫은 1987년까지 이어졌다. 별난 행보와 유명세가 무색하게 짧은 시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지만, 다행히 과거의 포스터와 출판물 등을 수집하고 판매하는 웹사이트 갤러리98(Gallery98)에서 이를 아카이빙, 실물로 남겨진 몇 장의 초대장을 구경하고, 구매까지 할 수 있다.

후대의 그래픽 디자이너와 브랜드에게 적지 않은 영감을 전한 뉴욕 맨해튼의 클럽 에어리어의 기상천외한 유산을 천천히 감상해보자.

Gallery98 공식 웹사이트


이미지 출처 | Gallery98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