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원 구매 플랫폼 Bandcamp, 드디어 검색 기능을 강화하다

밴드캠프(Bandcamp)는 아티스트에게 친화적인 음원 구매 플랫폼이다. 팬이 밴드캠프에서 음원을 구매하면 그중 평균 82%의 수익이 아티스트나 레이블으로 돌아간다. 작년 한 해에만 1억 9200만 달러(한화 약 2,546억 원)의 구매가 이루어졌다고. 특히 한달에 한번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밴드캠프 프라이데이(Bandcamp Friday)’를 운영하여 이날은 아티스트에게 평균 93%의 수익을 전달하고 있다.

그러나 밴드캠프의 가장 큰 불편함은 바로 검색 기능. 바이닐 레코드 커뮤니티 디스콕스(Discogs)가 정확하고 신속한 검색 기능을 자랑하는 반면, 밴드캠프는 항상 엉뚱한 결과를 보여주기 일쑤였다. 해결 방안은 구글에서 검색할 때 아티스트나 트랙 제목, 앨범 제목 뒤에 ‘bandcamp’를 붙여 검색하는 것뿐.

7월 15일, 밴드캠프가 대대적인 검색 기능 강화를 발표했다. 이제 아티스트, 트랙, 앨범 및 레이블 이름의 조합으로 찾을 수 있다. 또한 새로 발매된 앨범은 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으나 이제는 곧바로 검색 결과에 나타난다. 해당 업데이트는 웹사이트에서 사용 가능하며 곧 안드로이드(Android)와 iOS 앱에서도 적용될 예정.

밴드캠프의 검색 기능을 맛보고 싶다면 지금 바로 공식 웹사이트에서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이름을 타이핑해보자.

Bandcamp 공식 웹사이트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