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년, 맥도날드(McDonald’s)가 디즈니 영화 “뮬란(Mulan)” 개봉에 맞춰 프로모션용으로 한정 출시한 맥너겟 소스였던 사천(Szechuan) 소스가 최근 미국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인기몰이 중인 미국 어덜트 스윔(Adult Swim) 방송사의 만화 시리즈 “릭 앤 모티 (Rick and Morty)”의 한 에피소드에 언급된 이후로, 이 사라진 소스에 관한 팬들의 궁금증은 커져만 갔다.
10월 1일, 맥도날드는 “릭 앤 모티” 제작자들에게 특별히 제작한 소스를 선물하고, 미국의 몇 점포에서 10월 7일 하루 동안 판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하지만 금방 동이 나버렸다는 소식을 들은 팬들은 “We want sauce”를 외치며 시위하며 전국 곳곳의 맥도날드 점포를 아수라장으로 만들었다. 이어 리셀러들이 등장해 이베이(eBay)에 해당 소스를 수백 달러에 판매하는 등 기이한 현상이 발생했다.
결국, 맥도날드 측은 겨울에 다시 소스를 발매하겠다고 발표했지만, “릭 앤 모티”를 본다는 사실에 지적 우월감을 느끼는 일부 광팬을 비꼰 인터넷 밈(Meme)도 나올 정도로 팬들만 계속 웃음거리가 되는 상황. 이 모든 일의 원인이 된 사천 소스를 언급하는 “릭 앤 모티”의 장면을 아래에서 감상해보자.
https://www.youtube.com/watch?v=FXIWyYtq85E?rel=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