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생체리듬에 맞춰 소리를 제공하는 사운드스케이프 앱, ‘Endel’

우리 생활 속에는 언제나 백색소음이 존재한다. 상황에 따라 시끄럽고 거슬리는 소리라고 인식될 수도 있지만, 최근에는 집중력을 높여주거나 심적 안정화를 목적으로 일부러 소음을 찾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당장 유튜브만 보아도 ASMR이나 스타벅스 소음과 같은 영상들도 많고 조회 수도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시대의 니즈에 맞춰 탄생한 ‘Endel’이라는 앱은 개인 맞춤형 사운드스케이프(Soundscape)를 제공한다.

앱의 이름이자 개발한 팀인 ‘Endel’은 자신들을 예술가, 개발자, 과학자로 이루어진 소수 팀이라고 소개한다. 이들은 소리를 통해 사람들의 심적 안정 혹은 집중력 향상 효과에 집중해 ‘개인 맞춤형 사운드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해당 앱을 통해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거나 생산성을 향상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Endel’ 앱은 현재 아이폰에서 정식 서비스되며 ─ 안드로이드는 현재 베타버전 ─ 실제로 앱을 사용해보면 아이폰의 ‘위치’, ‘건강’, ‘피트니스’ 정보에 접근을 요구한다. 개인 맞춤형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에 사용자의 위치를 통한 ‘시간대와 날씨 정보’, 건강 앱을 통한 ‘심박 수 정보’, 피트니스 앱을 통한 ‘활동량 정보’를 취득한 후 해당 정보를 기반 한 사운드스케이프를 생성한다.

앱에는 ‘Relax’, ‘Focus’, ‘On-the-Go’, ‘Sleep’까지 총 4가지 사운드 모드가 있다. 각 모드는 이름 그대로 안정, 집중, 일상생활, 수면 상황을 뜻하며 사용자가 모드를 선택하면 알고리즘으로 생성된 사운드를 재생한다. 이 사운드는 5음계의 자연스러운 음 변화와 편안한 소음으로 이루어진 쾌적하고 단순한 사운드다.

최근 ‘아마존(Amazon)’ 사의 인공지능 스피커 ‘알렉사(Alexa)’에 적용되고, ‘워너 뮤직(Warner Music)’과 2019년에 20개의 앨범을 내기로 계약하는 등 ‘Endel’은 대기업과의 협업도 활발히 진행 중. 현재 ‘Sleep’에 관련된 5개의 앨범이 출시됐으니 애플 뮤직(Apple Music)이나 스포티파이(Spotify)에서 감상해보자. 내 생채리듬에 맞는 소리를 통해 안정감 혹은 집중력을 찾고 싶은 이들에게는 최고의 선택이 될 수도 있겠다.

Endel 공식 웹사이트
Spotify Endel Album
Apple Music Endel Album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