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코어 펑크의 진원지 중 하나인 미국 무대에 연착륙하며 한국 신에 새로운 막을 열어젖혔던 밴드 더 긱스(The Geeks)가 25주년 기념 공연을 개최한다.
케이팝(K-pop)이 떠오르기 전 한국 청년들에게 미국, 영국, 일본 등지의 대중문화와 하위문화가 선망의 대상이었고 하드코어 펑크 신은 이러한 국제 층위에 동참하고자 하는 욕망의 제일선이나 다름없었다. 이때 미국 진입장벽을 돌파해 내고야 만 더 긱스는 아시아 하드코어의 떠오르는 상징으로 각광받은 동시에, 부푼 꿈을 이뤄낸 표상으로 이를 바라보던 또래 한국 청년들과 하드코어 키즈의 가슴을 뜨겁게 물들였다.
유스 크루(Youth crew)와 스트레이트 엣지(Straight edge) 등 하위문화와 라이프스타일, 그리고 타운홀 레코드(Townhall records, 한국), 싱크 패스트! 레코즈(Think Fast! Records), 식스 핏 언더 레코즈(Six Feet Under Records, 이상 미국) 등 하드코어 레이블을 통한 음반 발매, 한국 밴드 최초 북미 투어(2005)와 일본, 홍콩, 동남아시아 등 신에 걸친 네트워크까지 밴드의 내력은 일일이 언급하기 버거울 정도다. 2024 인천펜타포트 록 페스티벌 헤드라이너 턴스타일(Turnstile)은 더 긱스 티셔츠를 입고 무대에 올라 굴지 밴드들 사이의 유대를 드러내 보이기도 했다.
팬데믹 동안 휴지기를 마치고 지난해 6월 컴백한 더 긱스의 25주년 기념 공연은 1995년 개관해 현재까지 홍대 앞 인디문화를 지탱하고 있는 롤링홀(개관 당시 롤링스톤즈)에서 11월 2일 개최된다. 과거 명곡과 커버곡에 더해 특별 게스트가 참여하는 세트리스트, 더 긱스 브랜드 다큐멘터리 상영과 신곡도 2곡 발표될 예정이다. 오리지날 펑스(Original Punx) 콜라보 및 25주년 한정 티셔츠 등 머천다이즈도 준비되어 있다. 스페셜 밴드로 엔드 디즈 데이스(End these days), 노 쉘터(No shelter)가 출연한다. 오직 만원으로 책정된 입장료는 오랜 그리고 새로운 관객들을 환영하는 의미다.
변함없이 밀도 높은 순간들을 쌓아가고 있는 더 긱스 여정의 25주년을 함께 주목해 보자.
The Geeks 인스타그램 계정
Rollinghall 인스타그램 계정
Original Punx 인스타그램 계정
End these days 인스타그램 계정
No shelter 인스타그램 계정
행사 정보
일시 │ 2024년 11월 2일(토), 6pm-
장소 │ 서울 마포구 어울마당로 35, 롤링홀
이미지 출처 │ thegeeksh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