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발적으로 증가한 한정판 스니커, 스트리트웨어의 수요는 지금에 이르러 쉽게 무시하지 못할 거대한 자본의 흐름을 만들어내고 있다. 미국의 유명 온라인 리셀 플랫폼 스탁엑스(Stock X) 역시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편리하고 합리적인 개인 거래를 돕는 서비스로 패션 스타트업 역사에 초신성으로 떠올랐다.
리셀러는 본인이 직접 구매한 한정판 스니커나 스트리트웨어를 원하는 가격에 등록하고, 구매자는 본인이 갖고 싶은 제품을 최저가에 검색 후 구매할 수 있다. 스탁엑스 유저는 스탁엑스에 등록된 모든 제품의 최저가를 알아볼 수 있으며, 시세가 어떻게 변동하는지도 즉각 확인할 수 있다. 오로지 수요와 공급에 의해 정해지는 스탁엑스의 가격은 제품에 관한 과도한 가격 책정을 막고 적당한 가격을 정하는 지표가 되기도 한다.
흥미로운 점은 스탁엑스가 물건의 진, 가품 유무를 확인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거래가 성사되면, 판매자는 제품을 구매자가 아닌 스탁엑스 측에 보낸다. 스탁엑스는 제품을 받고 정, 가품, 그리고 제품에 하자를 확인 후 구매자에게 배송한다. 허나, 이 또한 사람이 하는 일인지라 허점이 발생하기 마련이다. 전 세계에서 물밀 듯이 밀려오는 제품을 일일이 검수하기란 언뜻 생각해도 쉽지 않은 일일 것.
그렇게 생겨난 인스타그램 계정이 바로 오늘 소개할 @stockxbusta다. @stockxbusta는 정품, 신품 판매를 원칙으로 하는 스탁엑스의 제품 중 불량품이나 가품이 배송된 사례를 게시하는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스탁엑스의 면밀한 검수로 찾아내지 못한 제품을 제보받는다. 실제 피드를 둘러보면 생각보다 많은 제품이 찾아볼 수 있는데, 박음질, 본드 자국 같은 정말 사소한 불량부터 오염, 외관 손상 등 꽤나 속상할 법한 결함까지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더불어, 스탁엑스의 시스템 오류, 합리적이지 않은 정책에 관해서도 이야기해 스탁엑스 유저의 큰 공감을 끌어내기도 한다. 스탁엑스 입장에서는 다소 불편한 계정일 수도 있겠지만, 빠르게 덩치를 불려가는 스탁엑스에게 이런 따끔한 조언이 이후에 큰 도움으로 다가올 수도. 아래 링크를 통하면, 더욱 많은 스탁엑스 실수 사례를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