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재단(Nippon Foundation)은 도쿄 시부야구와 시부야구 관광협회, 다이와 하우스 공업(Daiwa House Industry), 토토(TOTO)의 지원을 통해 ‘The Tokyo Toilet’이라는 이름 아래 시부야구 공중화장실 17개를 새롭게 디자인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 프로젝트를 위해 세계적인 디자이너와 건축가 16명을 크리에이터로 임명했으며, 그중에는 쿠마 켄고(Kengo Kuma)와 안도 다다오(Tadao Ando), 마크 뉴슨(Marc Newson) 등 이름만 들어도 알 법한 유명인사가 함께한다.
그 목록을 살펴보면 어딘가 익숙한 이름을 찾아볼 수 있는데, 바로 베이프(A Bathing Ape)의 창립자이자 현 휴먼 메이드(Human Made)의 디렉터 니고(NIGO)가 크리에이터로 참여, 하라주쿠 인근에 위치한 공중화장실의 리뉴얼을 맡았다. 니고가 디자인한 공중화장실은 빨간 지붕과 굴뚝 형상의 조형물, 흰 외벽과 민트색의 문과 창문으로 구성, 그 주변에 하얀 울타리를 쳐 마치 과거 2D RPG 게임에 등장할 법한 귀여운 외형을 뽐낸다. 니고가 디자인한 이 공간은 ‘공중화장실은 불결하다’라는 통념을 시원하게 깨부순다.
더불어 니고는 자신의 장기를 살려 쾌적한 화장실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화장실 청소부의 유니폼 또한 제작했다. 총 두 종으로 제작된 유니폼은 커버올 형태로 각각 청록색과 파란색, 후면에는 ‘The Tokyo Toilet’ 로고를 더했다.
벌써 17개 중 8개의 시부야구 공중화장실이 각종 아이디어로 재탄생됐으며,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그 위치와 디자인 또한 확인할 수 있으니 관심이 인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