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미 수상자이자 음악 작업에 큰 영향을 끼친 Rupert Neve 사망

음악 산업에서 혁명과 같은 업적을 남기며 오디오 녹음 장비의 선구자로 불린 루퍼트 니브(Rupert Neve)가 94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니브는 지난 12일에 텍사스에서 코로나와 무관한 폐렴과 심정지로 숨을 거두었다고 한다.

루퍼트 니브는 마이크 프리앰프, 이퀄라이저, 믹싱 콘솔 등 음악 작업을 하는 데 필요한 장비를 구상하고 제작해왔으며 관련 분야 최고의 인물로 알려졌다. 그의 결과물은 유명 뮤지션의 음악 작업부터 DIY 홈레코딩까지 구분 없이 음악을 좋아하며, 창작하는 모든 이에게 편리하고 좋은 작업 환경을 제공했다.

어린 시절 라디오 수리를 시작으로 이후 1961년에 니브 일렉트로닉스(Neve Electronics)라는 자신의 회사를 아내와 함께 설립하였고 1964년에 런던의 필립스 레코딩 스튜디오(Phillips Recording Studio)에 들어갈 믹싱 콘솔과 같은 음악 장비를 만들며 세계적인 오디오 장비 명인으로 거듭났다. 특히 그의 니브 8028 콘솔은 더 후(The Who), 산타나(Santana), 플릿우드 맥(Fleetwood Mac), 어스, 윈드 앤 파이어(Earth, Wind & Fire) 등 유명 음악가와 밴드가 사용했고 너바나(Nirvana)와 푸 파이터스(Foo Fighters)의 데이브 그롤(Dave Grohl)은 2013년 다큐멘터리 “Sound City”를 통해 니브와 해당 콘솔에 대한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이후 1997년에는 음악 산업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은 루퍼트 니브는 그래미 어워드(Grammy Award)에서 평생 공로상을 받으며, 그래미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Rupert Neve Designs 공식 웹사이트
Rupert Neve Designs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이미지 출처 | Ultimate Classic Rock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