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예 웨스트(Kanye West)의 숨겨진 매쉬업 앨범을 들을 수 있는 인터렉티브 웹사이트가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 웹사이트의 주인공, 토스트 디지털(Toast Digital)은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 사는 26세의 에디터로, 12살 때부터 음악을 만들기 시작했고, 개러지 밴드를 거치며 오디오 믹싱을 연습했다고 한다. 그는 ‘칸예 웨스트의 앨범은 2049년 지구 기온 상승을 막아줄 희망’이라는 매우 독특한 콘셉트의 매쉬업 앨범을 만들었고, 칸예 앨범 관련 커뮤니티 유저 ‘Starfennec’과 제작한 웹사이트에 업로드했다.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복고풍 컴퓨터 화면에서 비밀번호, ‘graduation’을 입력해야 한다. 메인 화면 속 우상단의 ‘KANYE 2049’ 폴더를 열어 앨범에 액세스할 수 있고, ‘readme.txt’를 클릭하면 앨범의 기괴한 설정을 볼 수 있다. 각 트랙은 거의 대부분 ‘올드 칸예’와 ‘뉴 칸예’가 절묘하게 섞여 있고, 바탕에는 분위기에 맞는 비주얼이 등장한다. 메뉴 모음에서 File → Show hidden files를 누르면 4개의 보너스 트랙과 함께 이스터에그가 나온다. 그중에는 심지어 토스티 디지털이 제작한 칸예 웨스트 x 켄드릭 라마 믹스테잎의 데모 버전, 손상된 파일이라는 메시지가 뜨는 ‘yandhi.zip’등의 요소도 확인할 수 있다. 본인이 밝힌 바대로 소위 칸예 ‘Stan (찐팬)’의 고퀄리티 믹스테잎을 감상하고 싶다면 클릭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