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카롭기 그지없었던 프로듀싱, 그리고 입을 빌려준 래퍼 키드밀리(Kid Milli), 김심야의 가사까지 모든 것이 예리하며 거칠고 변칙적이었던 앨범 [Entertain]은 사회 부조리를 비판하며 언더그라운드 신(scene)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이를 제작한 프로듀서 이수호(Leesuho). 최근 바밍타이거(Balming Tiger) 새 멤버로 합류한 그가 첫 번째 앨범 [Monika]를 오는 10월에 공개할 예정, 오늘은 정규 앨범의 색깔에 관한 힌트를 담은 곡 “Light”를 공개했다.
4년의 인고로 날카롭던 그의 음악은 이윽고 완곡하게 다듬어졌다. 선공개 트랙 “Light”는 실리카겔(Silica Gel)의 보컬 김한주와 함께하여 그 완곡함이 더욱 또렷하게 빛을 발하는 곡으로 인간의 심연에서 빛이 만들어져 온몸으로 퍼져나가는 듯한 느낌을 묘사했다고. 몽글몽글한 신시사이저를 골자로 차분한 기타가 결합한 서정적 화성은 이수호의 지난 트랙과 대비적, 그러나 트랜시하게 변주하는 파트에선 이수호 특유의 변칙적인 개성 또한 엿볼 수 있으리라.
또한 이수호는 곡의 분위기를 초현실적으로 표현한 뮤직비디오도 공개한다. 김성현 작가가 제작한 영상은 아름답지만, 자칫 기괴하다고 느껴질 수 있는 비주얼로 음악의 몽환적인 정취를 배가한다. 얼굴들과 꽃들이 묘하게 뒤섞인 해당 영상은 딥러닝 모델을 기반으로 한 인공 신경망을 활용하여 생성되었다. 직접 확인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