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이 만든 타입 비트로 공개한 J. Cole의 신곡 “Procrastination (Broke)”

공격적인 가사, 비트가 난무한 힙합 신에서 성숙하고 서사적인 가사와 세련된 비트로 꾸준한 지지를 얻어온 제이콜(J. Cole)이 팬이 만든 ‘제이콜 스타일’의 비트에 직접 가사를 써 깜짝 신곡을 공개하여 장안의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곡이 탄생하게 된 경로는 이렇다. 제이콜이 최근 겪고 있던 슬럼프를 극복하고 새로운 영감을 얻고자 유튜브에 ‘제이콜 타입 비트’를 검색했고, 브루클린 출신 아마추어 프로듀서 Bvtman이 프로듀싱한 비트를 첫 번째로 발견하게 된 것. 그는 비트를 발견한 즉시 가사를 써 내려갔고, 이는 “Procrastination (Broke)”라는 제목의 새로운 싱글로 공개되었다.

제이콜은 곡을 완성한 후, Bvtman에게 “이 노래는 당신의 채널에 게시되어야 한다. 당신을 포함한 모든 아마추어 프로듀서에게 자신의 자리에서 열심히 작업에 임하고 그것을 공유하는 태도에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나와 같은 수백만 명의 아티스트들이 매일 가사, 멜로디, 후크, 펀치 라인, 그리고 적절히 곡을 끊고 맺는 적절한 법을 연구하고 갈망하며 슬럼프를 겪는다. 나는 슬럼프를 극복하기 위해 그리고 동시에 호기심으로 유튜브에 제이콜 타입 비트를 검색했고, 당신의 비트를 첫 번째로 발견하여 새로운 곡을 만들게 됐다. 보통 때 같았으면 미공개곡으로 남겨두겠지만, 더이상은 꽁꽁 숨겨두고 싶지 않았다. 이 노래는 당신과 이 노래를 듣고 싶어하는 모두를 위한 것이다. 신의 가호가 함께하길.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일을 계속해라!(Keep doing what you do!)” 는 메세지와 함께 음원 파일을 선물했다. 이리하여 “Procrastination (Broke)”은 그의 바람대로 공식적인 스트리밍 서비스가 아닌 프로듀서 Bvtman의 유튜브 채널에서 감상할 수 있다.

“Procrastination (Broke)”은 제이콜이 스스로 여전히 훌륭한 음악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한 갈망과 고뇌를 담고 있다. 가사를 살펴보면 이런 데모 유형의 미공개곡은 그의 하드 드라이브에 셀 수 없이 존재하지만, ‘꾸물거림과 지연은 (파산)으로 직결된다’라는 뜻의 제목을 통해 이번 신곡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스스로를 검열하지 않고 창작활동을 두려워하지 않겠다는 그의 포부를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다.

다소 그의 소식이 잠잠하던 차 예상치 못한 협업으로 돌아온 제이콜에 팬들은 최근 힙합 신에서 가장 인상적인 순간일 것이라 꼽았다. 또한 아마추어 프로듀서들 또한 프로듀서 커뮤니티에서 1분 안에 일어날 수 있는 가장 멋진 일이라 설명하며, 제이콜이 그들에게 표한 감사와 경청에 또다시 감사와 존중의 의사를 보이기도.


이미지 출처│ Bvtman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