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프로듀서 마운트 XLR(Mount XLR)의 새로운 앨범 [Physic]이 공개됐다. 레이블 사운드 서플라이 서비스(SoundSupply_Service)를 통해 발매되었으며 세 트랙으로 구성된 싱글 앨범이다.
최근 마운트 XLR이 발표했던 굵직하고도 특이한 행보라면, 허드슨 모호크(Hudson Mohawke)의 “Set The Remixes” 참여와, 국내 SM엔터테인먼트의 산하 레이블인 iScreaM 레코즈에서 발매된 에스파의 “Armageddon Remixes”에 참여한 이력이 있겠다. 그만의 사운드와 음악적 문법이 빠르게 더 많은 곳에서 인정받고 있다는 지표이기도 하다.
이번 앨범 [Physic]은 마운트 XLR의 첫 앨범 프로젝트의 청사진을 그려낸다는 의미가 있다. 특히 ‘Berlin School’ 장르에서 영향을 받아 아르페지오의 단순하고도 복잡한 세계를 탐구한다. 그는 싱글의 각 세 곡을 런던, 베를린, 서울이라는 세 도시의 ‘스쿨’로 구분한다. 마지막 트랙이자 이 싱글의 주요 트랙인 “Ivorn”은 그가 ‘서울-스쿨’이라고 정의한 곡으로, “And this one, this is my favorite”라는 구절의 샘플이 거칠게 울리며 시작한다.
샘플이 말하는 대로, 마운트 XLR 역시 이 곡에 대한 개인적 애정을 표하기도 했다. [Physic]의 트랙은 그의 삶의 배경과 예술적 영향을 바탕으로 2010년대를 연상시키는 실험적인 힙합 드럼과 트랜스, IDM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결합되었으며 이러한 요소들로 견고히 쌓인 탑에 DSI Prophet 08 신디사이저로 연주된 아르페지오는 곡의 드라마틱한 전개를 강조해 청취자를 황홀한 트랜스로 이끈다.
또한 이번 앨범의 그래픽과 비주얼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작업을 진행하는 국내의 아티스트 WYXX가 맡았다. 현재 모든 음원 플랫폼에 공개되었으니, 어두운 아르페지오와 앰비언트, 그리고 질감들을 제대로 감상해 보자.
Mount XLR 인스타그램 계정
SoundSuppy_Service 밴드캠프
이미지 출처 | Mount XL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