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도심 속 자연과 호흡하는 스트리트 아트: ABSOLUT ECO STREET ART

지난 7월 6일, 서울 세종대로 서울마당에 거대한 조형물이 세워졌다. 회색 도시 서울과 대조되는 환상적인 컬러를 자랑하는 조형물의 정체는 바로 글로벌 보드카 브랜드 앱솔루트(Absolut Vodka)와 국내 1세대 그래피티 아티스트 제바(XEVA)의 콜라보레이션 작품, ‘더 브리딩 시티(The Breathing City)’. 컨테이너 박스 3개를 쌓은 압도적인 크기로 주위 사람들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는 조형물은 7월 30일까지 25일간 진행되는 “앱솔루트 에코 스트리트 아트” 프로젝트의 시작을 화려하게 알렸다.

언제나 그랬듯, 최고의 아티스트와 함께 색다른 모습으로 돌아온 앱솔루트. 수십 년 전부터 앤디 워홀(Andy Warhol), 키스 해링(Keith Haring), 백남준 등 시대를 대표하는 아티스트와 협업하며 젊고 예술적인 면모를 부각해 온 앱솔루트지만, 이번 앱솔루트 에코 스트리트 아트 프로젝트는 그 규모와 의의에서 이전보다 진일보했다. 최근 한국 사회에서 가장 큰 이슈로 부상한 대기 오염 (미세 먼지) 문제에 획기적인 기술과 예술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는 본 프로젝트는 친환경 특수 페인트 에어라이트(Airlite)를 재료로 한 스트리트 아트 작품 ‘더 브리딩 시티’를 통해 환경 이슈에 대한 예술의 역할을 제시한다.

햇빛으로 음이온을 생성해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에어라이트 페인트는 빛, 산소, 습도만으로 완벽하게 유해 물질 분자를 제거해 ‘100% 천연 공기청정기’라고 불리는 혁신적인 친환경 재료. 앱솔루트 에코 스트리트 아트 조형물 총면적 320 제곱미터에 사용된 에어라이트의 효과는 1년 동안 약 2만 대의 디젤 차량에서 발생되는 대기 오염 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정도라고 하니, 자연과 호흡하며 살아가는 현대인의 모습을 추상적으로 표현한 제바의 페인팅은 몸과 마음, 모두에 신선한 공기를 제공하게 되는 셈이다.

프로젝트 첫날 방문한 현장은 수많은 취재 기자와 작품 감상을 위해 찾아온 인파로 발 디딜 틈 없었다. 조금 흐린 날씨와 상반되는 ‘더 브리딩 시티’ 속 화창한 하늘이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은 것일테다. 공식 미디어 행사는 제바 작가의 페인팅 시연, 페르노리카(Pernod Ricard) 코리아 장 투불(Jean Touboul) 대표의 축사 그리고 체험존 포토 행사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프로젝트 전시, 에어라이트 체험존, 메시지존 등 다양한 프로모션이 행인들의 시선을 끌었다, 더 브리딩 시티 작품을 포함한 내부 체험존 프로모션은 7월 30일까지 진행된다고 하니, 광화문을 지나칠 일이 있다면 꼭 한번 방문해보길 추천한다.

공식적인 미디어 데이 끝자락, 뜨거운 날씨와 인파를 피해 VISLA는 에어라이트 페인팅 시연을 마친 본 프로젝트의 콜라보레이션 파트너 제바 작가와 프로젝트에 대한 짧은 담소를 나눠보았다. 20년 이상 뚝심 있게 한 길만 걸어온 제바 작가가 혁신적인 기술을 만났을 때 무슨 일들이 벌어졌는지, 아래의 인터뷰를 통해 그의 영감과 작업 과정을 엿보자.


MINI INTERVIEW

이번 앱솔루트 에코 스트리트 아트 이벤트를 진행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앱솔루트와 이전부터 종종 작업을 진행해왔다. 앱솔루트 캠페인 주제에 맞는 라이브 페인팅 퍼포먼스를 진행했고, 그 밖에 서울 아트 페어에서 앱솔루트 브랜드 쇼룸 외관 아트웍을 담당해 진행했다. 그래피티 작업 자체가 굉장히 비비드한 컬러감을 구현하는 데 있어 돋보이는 아트 분야인데 앱솔루트 브랜드의 볼드함을 표현하는 일에 잘 어울려 여러 차례 함께 협업을 진행하지 않았을까.

이번 ‘앱솔루트 에코 스트리트 아트’ 또한 그래픽 아트의 특징과 잘 어우러질 수 있는 프로젝트다. 기존 개인 작품 시리즈인 ‘에너지 오브 시티’의 연장 선상에서 ‘도시’ 속 아트라는 주제를 구현하는 데 연결 고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작품을 구상하는 과정에서 가장 큰 영감을 받은 요소라면.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도시(City)’다. 내가 살고 있는 이 도시의 삶, 그리고 내 주변의 있는 모든 것들, 주변 사람들에 영감을 받는다.

이번 작품을 통해 사회, 그리고 보는 이에게 어떤 메시지를 주고 싶었는지 이야기해달라.

기존 개인 작품 시리즈인 ‘에너지 오브 시티(Energy of City)’와 같은 맥락으로 말씀드리고 싶다. 내 작품의 모든 영감은 바로 ‘시티’, 내가 살고 있는 바로 이 ‘도시’다. 도시 생활을 하면서 무미건조한 느낌들을 많이 받는다. 콘크리트 빌딩 속에 살아가는 우리 모습은 나에게 무채색과 같은 느낌이다. 이러한 도시에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밝은 에너지와 함께 잠깐의 환기를 선사하고 싶은 것이 가장 큰 목적이다. 무채색의 도시를 비비드한 컬러로 물들이는 것이다. 도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아트를 통해 희망찬 에너지를 전하고 싶다.

서울이라는 도시, 그 중심에 이러한 조형물을 제작, 설치한 모습이 인상적이다. 작품을 기획하기까지 장소와의 조화 또한 고려했을 것 같은데.

스트리트 아트, 어반 아트를 하는 데 있어 진정한 의미를 담아 선보일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고 생각했다. 서울 광화문은 인공물과 자연물이 공존하는 특별한 장소다. 장소가 갖고 있는 여러 요소요소를 작품에 녹이고자 했는데, 예를 들면 이순신 동상, 광화문 저 너머 보이는 북한산 등 자연적인 컬러를 앱솔루트 바틀 실루엣 안에 넣어 보여주고 싶었다.

이번 작품은 친환경 특수 페인트 에어라이트를 주재료로 사용했다. 기존 작품을 완성하던 재료와의 특별한 차이점이 있었다면.

일단은 에어라이트 자체가 갖고 있는 본연의 색이 있다. 파스텔 톤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 스프레이 페인트가 비비드한 색을 구현한다면 에어라이트는 파스텔 톤이 강하기 때문에 파란 하늘을 구현하기에 적합했다. 아무래도 친환경 재료다 보니 사용하기에 조금 거친 부분이 있지만, 마르고 건조하는 속도가 빠른 점은 작업하기에 용이했다.

3층으로 쌓은 커다란 작품을 완성하는 데 있어 적지 않은 시간이 걸렸을 텐데, 작품을 완성하기까지 가장 인상 깊은 순간은 언제였나.

평면적인 그래피티 작업이 아닌 입체 작업이다 보니 천장과 바닥까지 신경 써야 하는 과정 자체가 새로웠다. 쉬운 작업은 아니었지만, 완성한 지금은 뿌듯하다.

도시에서 탄생한 문화인 스트리트 아트로 자연을 표현해냈다. 조화하기 쉽지 않은 두 개념을 하나의 작품으로 녹이는 일이 쉽지 않았을 것 같다.

그동안 ‘시티’, ‘네이버후드’ 라는 주제로 작업을 했기에 도시의 삶에 대한 고민은 항상 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도시 생활을 하면서 무미건조한 느낌을 많이 받는다. 콘크리트 빌딩 속에 살아가는 우리 모습은 나에게 무채색과 같은 느낌이다. 이들에게 자연물들이 가지고 있는 밝은 에너지를 전할 수 있도록 작업하는 데 중점을 뒀다. 작품을 보는 관람객들이 앱솔루트 바틀 실루엣을 통해 보이는 여러 요소요소 및 자연물들을 눈여겨 보면서 ‘더 브리딩 시티’라는 작품의 의미를 되새겨 봤으면 한다.

앱솔루트와 스트리트 아트 캠페인을 진행한 감회를 이야기하자면.

이번 ‘앱솔루트 에코 스트리트 아트’는 친환경 페인트 ‘에어라이트’를 사용해 작품을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아직 이 재료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없지만, 페인트마저도 친환경적으로 변하고 있음을 관람객들이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작품을 보고 그리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체험하면서 예술이 환경을 위한 또 다른 하나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프로젝트의 취지 또한 많이 알아주셨으면 한다. 프로젝트가 단순한 브랜딩을 위한 작업이 아닌 앱솔루트라는 브랜드, 작품을 만드는 아티스트, 그리고 쓰이는 재료 모두 아닌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데 함께 노력하고 있다는 인지가 생겼으면 하는 바람이다.


*앱솔루트 에코 스트리트 아트 프로젝트는 7월 30일까지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서울마당에서 관람할 수 있다. 무더운 여름, 앱솔루트의 새로운 프로젝트는 더위를 피할 안식처와 새로운 영감을 동시에 제공한다. 앱솔루트와 제바가 모색한 그래피티, 그리고 스트리트 아트의 새로운 가능성을 두 눈으로 직접 확인해보자.

ABSOLUT ECO STREET ART

행사 정보

일시 │ 2020.07.06 (Mon) ~ 2020.07.30 (Tue) , 총 25일
장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서울마당 (한국프레스센터 앞)
관람 시간 │오전 11시 ~ 오후 7시까지 진행 
프로그램│
▷앱솔루트 x 제바 <THE BREATHING CITY>
▷포토존 <ABSOLUT SKY AVENUE>
▷체험존 <ABSOLUT x AIRLITE BOTTLE FACTORY>
▷메시지존 <ABSOLUT ECO-MESSAGE BUILDING>
▷전시존 <ABSOLUT ECO STREET ART>

Absolut Vodka 공식 웹사이트
Absolut Vodka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에디터│오욱석, 김용식
포토그래퍼│김용식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