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shine Press zine #3 위로하는 것(Consoler) by Yoonkee Kim

선샤인 프레스(Sunshine Press)는 VISLA 매거진에서 편집하고 발행하는 모든 형태의 인쇄물을 제작, 관리하는 작은 출판사다. 2017년부터 3개월에 한번씩 계간지의 형태로 VISLA 매거진을 종이잡지의 형태로 발간 중이며, 2020년 5월 현재까지 모두 11개의 이슈가 전국 약 40개의 배포처에서 무료 배포되었다.  

2020년부터 선샤인 프레스가 새롭게 기획하는 인쇄물은 국내에서 활동하는 독립 예술가들의 고유한 작품과 작품의 배경에 자리한 섬세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부담 없이 담을 수 있는 진(zine)의 형태로 선보일 예정이다. 다양한 독립 예술가, 창작자들이 자신의 작업을 선보일 물리적인 공간과 매체가 부족한 국내 환경에서 그들의 작품과 아이디어가 단시간 내 소비되는 소셜 미디어의 타임라인에서 벗어나 그 어떤 제약도 없이 자발적으로 펼쳐낼 수 있는 가촉적인 형태로 작업이 소비되고 논의될 수 있도록 하고자 이처럼 하위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출판 형태이자 의사소통 수단인 진을 택했다.

‘Love is all’에 이은 세 번째 진은 ‘위로하는 것(Consoler)’으로, 그림을 그리고 음악을 만드는 예술가 김윤기판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라고 할 수 있다. 세상만사 모든 이들이 공통적으로 고민하고 상상할 법한 친근한 주제를 김윤기의 방식대로 자유롭게 그리고, 쓰고, 찍었다.

김윤기의 ‘위로하는 것’은 VISLA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다. 하단에서 작가의 인터뷰를 확인할 수 있으니 이 책이 탄생하게 된 배경과 함께 창작의 원천을 염탐해 보자.

VISLA STORE 바로가기


Yoonkee Kim Interview

제목을 ‘위로하는 것’으로 정한 이유는?

권혁인 편집장과 저는 얘기를 좀 주고받았습니다. 그리고 어느 날 그것의 제목이 ‘위로하는 것’으로 정해져 있는 것을 전 목격했습니다.

책에는 어떤 내용이 담겼나.

사진과 글과 그림과 후추 등 책에 넣을 수 있는 여러 가지가 그거에 들어가 있습니다.

자신에게 창작 활동이란 어떤 의미인가.

강은 흐릅니다. 저에게도 뭔가가 흐릅니다.

근래 가장 큰 영감을 준 것을 소개한다면?

Wu Tang Clan, Rezzett, Chocolate, Ableton Live 10 Standard, Cameras, 고장난 악기들, Synthesizers.

책에 적은 글은 평소에 써둔 것들인가 아니면 즉흥적으로 생각해낸 것들인가?

바위들이 비로 내리지는 않습니다.

‘위로하는 것’을 읽은 독자의 반응을 상상해 본다면?

사람들이 ‘위로하는 것’을 접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들은 현재도 좋지만 더 좋아질 수도 있는 거 같아요. 그런 우리들이 읽었으면 좋겠어요. 우리들을 위해서요.

글과 그림 그리기, 음악 작업은 서로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그들은 수건돌리기를 하고 있습니다. 한 명은 일어나 뛰어야 합니다!

현재 흥미로운 다른 아티스트가 있다면 누구인가?

오문택(Moontaek Oh).

향후 계획을 알려 달라.

지구.

김윤기 인스타그램 계정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