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현재 우주에서 가장 소음 악기들을 잘 만드는 사람은 마스다 테츠지(Tetsuji Masuda)다. ‘JMT Synth’라는 회사를 그는 운영하고 있다. jmtsynth.com에 가보면 여러 가지 소음 신시사이저(Synthesizers)와 시퀀서(Sequencer) 등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들은 많이 복잡하기보다 간단하며 분명하다. 나는 CBS-4라는 그가 만드는 신시사이저 중 가장 저렴한 것을 구입해서 쓰고 있는데 그것의 소리는 정말 좋다. 실제로 들어보면 당신 누군가도 좋아할 것이다. 그가 ‘Hair Stylistics(Masaya Nakahara)’와 함께 만든 신시사이저도 있다. 테츠지는 그것을 나에게 권해주었지만 난 가장 저렴한 것을 구입했다. 그러나 ‘Hair Stylistics’와 함께 만든 그것에도 계속 관심이 간다. 1990년대에 사촌 형이 필자가 신시사이저를 쓰면 굉장히 좋아할 거라고 했는데 정말 그렇게 되었다!
필자는 VDR-1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것을 Korg SQ-1 시퀀서에 연결해서 써보고 싶다. 오사카의 버드프렌드(Birdfriend) 음반사에서 ‘Unbe’가 냈던 [Vector Morning]이 생각난다. ‘JMT Synth’의 악기를 썼는지 안 썼는지는 잘 모르지만 이 음반도 즐겁게 들을 수 있었다. 테츠지와 이야기를 나누자.
당신 스스로를 여기에 소개해주세요, 테츠지.
저는 아날로그 신시사이저들과 소음 상자들과 이펙트 상자들을 만듭니다. 처음에는 소음 이펙터를 만들었고 그 후 아날로그 신시사이저를 만들었습니다. 저는 책들 그리고 전기 회로 도안과 오래된 아날로그 전기 회로들에 대해서 잘 아는 친구들을 통해 배웠습니다.
언제 JMT Synth사를 시작했습니까?
저는 저 기계들을 15년 정도 전부터 짓기 시작했습니다.
JMT Synth는 어디에 있습니까?
일본 교토.
어떤 음악가들이 JMT Synth를 시작하게 동기부여를 했습니까?
저의 장비들은 많은 실험 음악가, 동시대 음악가가 만든 많은 전자 소리에 영향을 받아 왔습니다.
저는 JMT Synth 신시사이저들 중에 MIDI 연결이 가능한 신시사이저를 볼 수 없습니다. 당신은 MIDI 연결이 가능한 신시사이저를 미래에 만들 것인가요?
저는 언제라고는 말할 수 없으나 MIDI 연결이 가능한 신시사이저를 미래에 만들고 싶습니다.
어떻게 ‘Hair Stylistics’와 협업을 할 수 있었나요?
저는 그의 팬이고 그에게 저의 전시에 연주를 해달라고 몇 번 물어봤었습니다. 그는 화가이면서 콜라주를 만들기도 해서 저는 그에게 거의 모든 기능이 그의 요구로 구성된 악기를 도안해달라고 물어봤습니다.
어떤 악기들을 당신은 만들 것인가요?
저는 리버브(Reverb)가 달린 소음 신시사이저를 좀 만들려고 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악기들의 변이들 또한.
‘Korg’사와 같은 큰 회사들과 협업할 생각도 해본 적이 있나요?
저는 그런 적이 없습니다. 저는 제가 하고 싶은 것을 하는 장비의 내용을 도안하는 유일한 한 명이고 싶습니다. 저는 큰 회사들이 첫째로 그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들에게 우리들이 연주할 수 있는 환상적인 악기들을 제공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그리고 대답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이미지 제공│Tetsuji Masu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