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 밴드 Your Arms Are My Cocoon X Blind Equation, 합동 내한 공연 개최 / 미니 인터뷰

베드룸 팝/ 스크리모 뮤지션 Your Arms Are My Cocoon(이하 YAAMC)와 사이버 그라인더 밴드 블라인드 이퀘이션(Blind Equation). 말랑한 배드룸 팝과 날카롭고 파편적인 사이버그라인드를 구사하는 두 뮤지션이다. 그러나 시카고 언더그라운드 음악 신에서 꽃피운 동료애, 그리고 DIY 정신을 공통점으로 세계를 투어 중. 그런 두 뮤지션의 오묘한 합동 공연을 한국에서도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인데, 4월 13일과 14일 클럽 샤프(Club Sharp)와 ACS에서 각각 개최되는 2회의 내한 공연이 바로 그것.

두 뮤지션의 합동 내한 공연을 어렵게 끌어낸 기획자이자 디제이인 제스터(Jester)는 평소 팬심과 더불어 이번 공연을 철저히 준비하였음에 직접 두 밴드와 인터뷰를 나눴고 본지에 투고했다. 서로가 상반된 장르의 음악을 하는 밴드지만 공통점 또한 굉장히 많다고 느껴지기에 더욱 흥미롭고 새로운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이번 내한 공연에 당찬 자신감을 보인 제스터와 두 밴드가 나눈 대화문을 하단에서 만나보자.


Your Arms Are My Cocoon

처음 만나는 한국의 관객들을 위해 YAAMC에 대해서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타일러(Tyler)이고, 저는 미국 작은방에서 시작된 스크리모 프로젝트인 YAAMC 밴드의 멤버입니다. 2020년에 첫 EP를 발표한 후 몇 년 동안 미국 내외에서 인터넷을 통해 차츰 세계적인 팬덤을 얻고 있습니다. 기타와 노래뿐만 아니라 밴드의 매니저로서의 업무와 스케줄 관리를 맡고 있으며, 밴드의 유일한 작곡가 및 레코딩 퍼포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YAAMC의 음악은 다른 스크리모 장르의 음악들과는 다르게 Lo-Fi, 베드룸 팝을 떠오르게 합니다. 이런 스타일을 형성하는 데 얻은 영향은 어떤 것이 있나요?

[Your Arms Are My Cocoon] EP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는 Bedbug, Dandelion Hands, salvia palth와 같은 베드룸 팝과 Pageninteynine, Algae Bloom, Flowers Taped To Pens와 같은 스크리모를 동시에 많이 듣고 있었습니다. 두 장르를 너무 많이 듣다 보니 이 두 음악이 내 마음속에서 결합되어 소프트하고 로파이한 베드룸 팝 스크리모로 구체화된 독특한 아이디어로 나타났습니다.

시카고, 일리노이 출신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런 지역적인 배경이 밴드에 영향을 준 부분이 있나요?

실제로 앨범은 고향인 텍사스의 Katy에서 완성되었고, 시카고로 이사를 가기 전에 릴리즈 되었습니다. 텍사스에서 자란 곳에서는 나와 같은 음악을 즐기는 사람을 한 명도 만난 적이 없었거나, 있었다 해도 악기를 연주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의적이고 음악을 만들고 싶다는 열망이 있어 EP와 프로젝트 전체가 솔로 프로젝트로 시작되었습니다. 모두 스스로 해내야 한다는 걸 깨달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전에 [Your Arms Are My Cocoon] EP 앨범을 발매했는데 앨범을 만들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EP 작업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 중 하나는 베어본 기타와 드럼 구조를 이모 음악에서 드물게 사용되는 바이올린, 키보드, 실로폰, 아코디언 등과 같은 이상한 악기로 채워 넣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녹음을 2020년 팬데믹 초기에 진행했기 때문에 무한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반대로 앨범을 만들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무엇이었나요?

그 반대로 앨범의 보컬 녹음은 꽤 어려웠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 부모님이 개를 산책시키러 집을 나가는 동안에만 보컬을 녹음해야 했기 때문에 매일 20분 정도만 녹음할 수 있었고, 녹음한 것이 괜찮아 보이지 않으면 다음 날 다시 녹음해야 했습니다.

앨범 커버에 요정이 자주 등장합니다. YAAMC에게 요정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앨범 커버의 나비는 고등학교 친구인 Sophie Wheeless가 만들었습니다. 이것과 EP 가사 대부분은 나의 내적 변화를 나타냅니다. 내가 슬플 때, 우울하고 사회적으로 불안했던 고등학생에서 지금은 훨씬 더 행복한 어른으로 변화하는 과정, 새로운 아름다움으로의 변태를 상징합니다.

최근에 영감을 받은 아티스트나 음악이 있다면요?

이 프로젝트에 대한 가장 큰 영향을 끼친 뮤지션 중 두 명은 매사추세츠에서 온 Bedbug와 The Brave Little Abacus입니다. Bedbug는 사랑스러운 로파이 녹음 스타일과 향수에 젖은 아름다운 노래로 EP에 영감을 주었으며, The Brave Little Abacus는 그들의 맥시멀 리스트 스타일과 호른, 샘플, 신스 등과 같은 다양한 악기를 사용하는 스타일, 그리고 무한히 변화하는 곡 구조로 EP에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두 밴드의 영향은 분명히 이 앨범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YAAMC이라는 이름은 무슨 의미인가요?

YAAMC 이전에는 2020년에 여자친구를 위해 만든 ‘Hair’라는 다른 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 그 앨범의 한 곡에는 “Your Arms Are My Cocoon”이라는 가사가 있었고, 그 가사가 나에게 뭔가 남았어요. 저는 그 가사를 계속 의식했습니다. EP를 마무리하려고 했을 때 프로젝트에 대한 이름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고, 그렇게 밴드 YAAMC가 탄생했습니다.

공연을 할 때 드레스와 토끼 귀를 쓴 모습이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런 의상들은 어떤 의미를 담고 있나요?

무대에서 착용하는 토끼 귀는 여자친구가 선물로 만들어준 것으로, 공연 중에도 그녀를 기억하게 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당시 토끼 돌보미 일을 하고 있었는데, 토끼가 제가 가장 좋아하는 동물이었기 때문에 그런 선물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YAAMC의 미래에 대한 음악적 목표나 계획이 있나요?

북미 외에서 공연하는 것은 YAAMC에게 오랫동안의 꿈이었고, 이번 봄에 한국과 아시아로 가게 되어 정말 기대하고 있습니다. 여름에는 유럽에서 좋아하는 밴드 중 하나와 투어를 할 예정이지만 아직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2025년 2월까지 투어 일정을 계획하고 있으며, 현재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 새 앨범을 마무리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앨범은 여름쯤에 발매될 예정입니다.

마지막 질문입니다. 지금까지 많은 투어를 했지만 처음 방문하는 한국 투어에 기대하는 점에 대해 알려주세요.

한국 방문을 정말 기뻐하고 있으며, 특히 Wappdi와 Baan과 함께 공연하는 걸 너무나 기대하고 있습니다. 공연이 발표되고 나서부터 이들의 음악을 계속해서 듣고 있고. 라이브로 보는 것에 대한 실감이 나지 않습니다. 또한 진짜 한국 떡볶이를 맛보는 것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Blind Equation

처음 만나는 한국의 관객들을 위해 블라인드 이퀘이션에 대해서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희는 블라인드 이퀘이션이고, 시카고, 일리노이에서 온 감성 사이버 그라인더 밴드입니다! 처음으로 국제 투어 중 한국에 들러 기쁩니다!

블라인드 이퀘이션의 음악은 칩튠, 하드코어, 메탈 등의 장르를 섞어 개성 있는 스타일의 음악을 들려줍니다. 이런 스타일을 만드는 데 영향을 받은 것이 있나요?

블라인드 이퀘이션의 스타일은 주로 제 개인적인 음악 취향에서 비롯되었으며 가사부터 실제 음악 스타일까지 매우 개인적인 작업입니다. 이 스타일의 기초에 영향을 미친 여러 아티스트에는 2000년대 밴드들이 있습니다. Bubblegum Octopus, Cutting Pink With Knives, 그리고 Horse The Band를 비롯하여 그 시기의 다양한 영향을 받았습니다. 또한 동방 프로젝트(Touhou)의 사운드트랙이 멜로디와 작곡에 많은 영감을 주었습니다.

최근의 작업에서는 블라인드 이퀘이션을 시작한 “칩튠 사이버그라인드” 장르를 넘어서기 위해 90년대 블랙 메탈(Cradle of Filth, Emperor 등), 초기 메탈코어(Undying, Disembodied 등), 그리고 Hyperpop/Cloud Rap Music (Jane Remover, 100 gecs, Underscores, Yabujin, Lil Peep 등)의 영향을 더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앨범 작업에 임하며 “사이버그라인드 앨범을 만들 것”이라는 생각으로 작업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단순히 내가 현재 듣고 집착하는 것에 영감을 받아 작업합니다.

최근에 앨범 [Death Awaits]를 발매했는데 앨범을 만들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요?

2022년 1월부터 2월까지 공연과 짧은 투어들이 코로나로 인해 취소되면서 그때마다 자유로운 주말을 이용해 앨범 작업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한동안 기쁜 마음으로 앨범의 대부분을 2개월 동안 만들었습니다. “Death Awaits”, “Speedrunning Life”, 그리고 “Suffering In Silence”의 전반부는 2020년 말부터 2021년 초에 썼습니다.

그럼 반대로 앨범을 만들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무엇이었나요?

가사 작성 및 노래 부르기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저는 이 프로젝트가 폭발하기 시작하기 전까지 대부분 기타리스트로 활동하였기 때문에 보컬의 역할에 새로움을 느꼈습니다. 이전 앨범인 [Life is Pain]과 똑같은 가사 테마를 쓰고 싶지 않았지만, 동시에 그 순간 내 기분을 표현할 방법으로 가사를 활용하고 싶었습니다. 또한 이 앨범을 지난 것보다 더 시적으로 만들고 싶었습니다. [Life is Pain]은 주로 의식의 흐름이었지만, [Death Awaits]에서는 말뿐만 아니라 음절이 맞아야 하고 단어의 운이 맞아야 하며 코러스가 캐치하게 되어야 했기 때문에 가사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또한 이 앨범에서 처음으로 노래를 부르는 시도를 했기 때문에 그 과정이 어려웠습니다. “Never Getting Better”와 “You Betrayed The Ones You Loved”의 노래 부분은 앨범의 다른 부분에 비해 10배 오래 걸렸습니다. 노래 부르는 것은 매우 취약한 순간이 될 수 있지만, 그 두 곡의 최종 결과물에 대해 100% 확신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혼자서 공연을 진행하였으나 지금은 풀 밴드로 공연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Keytar가 함께하는 것도 굉장히 인상적인데, 이런 선택을 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블라인드 이퀘이션은 항상 내가 2012년부터 참여한 여러 밴드들의 “사이드 프로젝트”였습니다. 2020년에 나는 당시 속한 밴드와 공연을 할 수 없게 되자 블라인드 이퀘이션에 모든 에너지를 쏟아 100% 헌신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Life is Pain]이 나에게 100% 만족과 자신감을 준 첫 정규 앨범이었기 때문입니다. 발매 후에 나는 몇 번의 솔로 쇼를 전개했는데, 꽤 괜찮게 진행되었지만, 공연을 더 활기차게 하고 만족스럽게 만들기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할지 이론을 세웠습니다. 나는 오랫동안 나를 흥분시킨 전자 음악 밴드의 공연에 대해 생각했고, 특히 King Yosef, Machine Girl, Death Grips, Deathrippa 및 Johnnascus에 큰 영감을 받았습니다. 이들은 모두 처음에는 솔로 또는 전자 음악 및 보컬 중심으로 시작되었지만 나중에 전체 밴드 또는 드러머만 있는 형태로 전환했습니다.

또한 이들을 보면서 나는 다른 멤버들이 무대에서 나를 어떻게 도와줄 것인지에 관한 영감을 얻었습니다. 항상 자문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이 팬으로서 여러분의 밴드를 보러 돈을 지불한다면 무엇을 기대할 것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며, 블라인드 이퀘이션의 현재 라인업은 나에게 딱 그런 느낌입니다. 밴드 드러머인 빌은 이미 내 다른 밴드 Portals에 있었기 때문에 그에게 블라인드 이퀘이션에서 드럼을 칠 것을 부탁하자마자 즉시 ‘네’라고 대답했습니다. 또 키보디스트 제프가 능숙한 플레이어라는 것을 알고 있었고, 우리는 여러 해 동안 함께 밴드를 결성하자고 얘기했었기 때문에 그에게 참여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도 즉시 “네”라고 대답했습니다. 우리는 세트를 3주 동안 연습하고 2021년 10월에 첫 번째 공연을 한 것은 블라인드 이퀘이션이 실제로 풀 밴드로 동작할 수 있는지 실험해 보기 위해서였습니다. 밴드는 완벽하게 작동했고 현재의 라이브 쇼 라인업은 블라인드 이퀘이션을 현재의 위치로 이끈 데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그것은 무대에서 라이브로 공연하는 것을 10배 더 재미있게 만들었습니다.

블라인드 이퀘이션의 음악은 삶과 죽음 등 굉장히 심오한 주제를 이야기합니다. 음악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다면?

주로 나를 위한 감정적이고 개인적인 발산이며, 어떤 의미로는 나의 일기와 같습니다. 가사는 내가 작성 당시의 기분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다른 사람들이 나의 가사를 읽고 내가 말하려는 바를 듣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나는 이러한 개인적인 가사를 작성할 때 청자에게도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노력합니다. 음악에는 슬픔과 분노의 감정을 인간으로서 계속 경험하게 될 것이라는 메시지를 담으며, 이러한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는가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음악이 아티스트와 청자로서 이러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건강한 수단이라고 믿으며, 나와 같은 것들과 씨름하는 사람들에게 그 배출구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실제로 그들은 내 노래에서 자신만의 의미를 끌어내고 그것을 자신의 것과 관련시킬 수 있으며, 자신이 혼자가 아니라고 느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음악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듣고 싶은 음악을 만드는 것, 예술가로서 나 자신에게 충실하고 현재의 트렌드가 내 작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것(나 자신이 진정으로 즐기고 통합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면)입니다. 나는 이제 16년 이상 메탈을 듣고 있으며, 약 13년 동안 밴드에서 활동해 왔습니다. 때로는 내가 듣거나 쓰고 있는 음악에 무감각하거나 정체되었을 때가 있었고, 블라인드 이퀘이션은 현대 메탈 음악의 경계를 깨는 무언가로, 청자와 나 자신에게 상쾌한 느낌을 줄 수 있는 프로젝트로 있기를 원했습니다. 특히 [Death Awaits]에서는 ‘Prosthetic Records’와 같은 큰 메탈 레이블을 통해 첫 앨범을 내놓게 되어 많은 실험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Soulkeeper, Fromjoy, meth., Torture 등 새로운 아티스트들이 나를 다시 흥분시키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프로젝트의 경계를 더욱 밀어붙이고 실험할 의지가 있습니다.

밴드명 블라인드 이퀘이션은 어떤 의미를 담고 있나요?

이 이름은 내 친구 Remi Gawin의 예전 밴드 Lifeless Addiction의 노래 제목에서 온 것입니다. 2012년에 나는 첫 공연을 예약하고 EP를 발매할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급하게 밴드 이름을 정해야 했기 때문에 그 노래의 제목으로 지었습니다. Remi는 여러 솔로 프로젝트와 밴드를 갖고 있었고, 그녀는 나의 작업물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녀는 나의 좋은 친구이자 음악적 공동 창작자였는데, 안타깝게도 그녀는 2018년에 돌연 사망했습니다. 그래서 블라인드 이퀘이션은 어떤 면에서는 그녀에게 영원한 공헌이자 헌사로 항상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최근에 영감을 받은 아티스트나 음악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2020년대의 많은 젊은 아티스트들이 프로젝트와 현재 쓰고 있는 음악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PinkPantheress, Underscores, Dealers of God, Frost Children, Capoxxo, Strawberry Hospital, Rat Jesu 등을 즐겨 듣고 있습니다.

음악 이외에 다른 예술 분야나 경험들이 밴드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유메 닛키(Yume Nikki)” 및 관련 팬 게임을 많이 플레이해 왔고, 최근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원래의 사운드트랙보다는 해당 게임들의 느낌과 시각적 인상이 나의 음악에 영향을 주고자 노력한 것은 사실입니다. 항상 제가 원하는 대로 이것을 구현하는지는 확신할 수 없지만, 그것은 분명히 나의 작업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블라인드 이퀘이션의 미래에 대한 음악적 목표나 계획이 있나요?

올해에는 해외 투어가 나에게 큰 목표였고, 프로젝트 자체에서도 그런 큰 목표를 능가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이 여름에는 국내 투어를 더 하고, 몇몇 큰 DIY 쇼 및 페스티벌에 참여할 계획이며, 정말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새로운 앨범을 위해 작업 중이며 이미 10곡이 완성되었고, 2025년에 발매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앨범은 지금까지 중 가장 복합적이고 개성 넘치는 음악이 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곡이 7~8분이며, 두 곡은 10분을 넘어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Death Awaits]의 업그레이드 버전이지만, 좀 더 도전적이며 새로운 아티스트와의 협업도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새로운 앨범이 내 경력 중 가장 독특하고 복잡한 프로젝트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앨범의 컨셉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청자와 나에게 흥미롭고 다양한 주제를 탐험하고 싶습니다. 또한 나는 블라인드 이퀘이션이 커지고 다양한 아티스트들과 협업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기를 원합니다. 블라인드 이퀘이션은 앞으로도 계속 변하고 성장할 것이며, 항상 독특하고 창의적인 프로젝트로 남아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의 여정이 매우 기대됩니다!

마지막 질문입니다. 지금까지 많은 투어를 했지만 처음 방문하는 한국 투어에 기대하는 점에 대해 알려주세요.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것을 엄청 기대하고 있으며, 모든 것을 경험하고 싶습니다. 한국에서 많은 예술과 음악을 볼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정말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지 음식을 맛보고 Wapddi와 Baan의 무대를 관람하는 것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Your Arms Are My Cocoon 인스타그램 계정
Blind Equation 인스타그램 계정


공연 정보

일시 | 2024년 4월 13일(금), 4월 15일(일)
장소 | 클럽 샤프 (서울특별시 마포구 망원동 384-23 B-1F)
출연 | Your Arms Are My Cocoon, Blind Equation & Wapddi
입장료 | 예매:30000원, 현매:40000원(@https.jester.co.kr 프로필 링크 혹은 클럽샤프 프로필 링크 에서 예매 가능)

일시 | 2024년 4월 13일(금), 4월 15일(일)
장소 |  ACS (서울특별시 중구 수표로6길 10 지하1층)
출연 | Your Arms Are My Cocoon, Blind Equation & baan
입장료 | 예매:30000원, 현매:40000원 (@https.jester.co.kr 프로필 링크 혹은 하이퍼링크를 클릭하여 예매 가능)


Editor│황선웅
Interviewer│정승원(Jester)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