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인의 시선으로 담아낸 2019년 홍콩 민주화 운동, ‘How was your dreams’

중국 정부가 추진하는 ‘범죄인 인도 법안’에 반대하기 위해 지난 6월 9일 시작된 홍콩 민주화 운동. 비록 9월 4일부로 범죄인 인도법은 공식적으로 철회되었지만, 시위대는 지금까지도 홍콩 행정부에 긴급조치 철회와 완전한 민주화를 요구하며 긴 싸움을 이어오고 있다.

21세기 가장 오래 지속 중인 시위라 불리고 있는 홍콩 민주화 운동은 현재 전 세계인의 지대한 응원과 관심을 받고 있다. 프랑스의 시위 전문 포토그래퍼 타드 코마르(Thadde Comar) 역시 이 운동에 지대한 흥미를 느낀 것은 마찬가지. 오랜 기간 프랑스의 반정부 세력 블랙 블록(Black Blocs)의 시위를 렌즈에 담으며 파리 시민의 시위 문화를 탐구해 온 그에게 홍콩 혁명은 무언의 동질감으로 다가왔다.

결국 스위스 문화재단 프로 헬베티아(Pro Helvetia)로부터 보조금을 타낸 타드 코마르는 2019년 6월부터 10월까지 홍콩에 체류하며 시민들의 격렬한 시위 현장을 직접 목격할 수 있었다. 최루탄이 터지고, 경찰과 시민들이 격돌하는 현장 가운데서도 그는 중립적인 기록 사진의 형태로 꿋꿋이 역사를 기록해나갔다. 자칫 편향되기 쉬운 상황임에도, 사진을 보는 사람마다 각자 다른 의견과 그림을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는 그의 고집은 흥미로운 이미지들을 만들어냈다.

민주화 운동의 역사를 공유하는 우리에게 홍콩의 이야기는 전혀 낯설지 않다. 먼 땅의 우리가 그들을 도울 방법이 있다면, 그저 그들의 이슈에 꾸준히 관심을 두고 간접적으로나마 응원의 마음을 표현하는 게 아닐까. 그들의 투쟁이 역사를 뒤바꿀 결과를 가져오길 기대하며, 타드 코마르의 사진을 천천히 감상해보자.

Thadde Comar 공식 웹사이트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