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에 쫓기지 않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백남준의 비디오 서재’

올해 탄생 90주년을 맞이한 백남준을 조명하는 전시가 국내외 풍성할 것으로 연초부터 알려진 가운데, 잠깐 잠잠한 틈을 타 VISLA가 놓친 소식을 하나 전한다. 바로 지난 1월 백남준아트센터가 백남준의 기일에 맞춰 700여건의 백남준의 비디오 아카이브를 전 세계 유일하게 온라인 상에서 감상할 수 있는 ‘백남준의 비디오 서재’를 공개한 것이다. 사이트를 주관하는 백남준아트센터 측은 온라인 아카이브를 처음 선보이는 자리에서, “아카이브는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백남준의 머릿속을 들여다보는 것과 같다”라고 표현했다.

아카이브 플랫폼의 카테고리는 작업, 기록, 방송으로 분류되는데, 작업 카테고리에는 백남준의 싱글채널 비디오들의 다양한 편집 버전과 클립들, 비디오 조각과 설치에 사용된 소스 비디오들이 정렬을 이루고, 기록 카테고리에는 백남준과 동료 작가들의 인터뷰, 전시와 퍼포먼스의 영상 기록, 일상을 촬영한 기록, 방송과 싱글채널로 제작하기 위해 촬영한 푸티지 비디오들이 구성되어있다. 그리고 방송 카테고리에는 방송국의 프로그램으로 편성되어 송출된 이력이 있는 다큐멘터리, 교양 프로그램, 인터뷰와 뉴스 클립이 꾸려졌다.

이는 전시를 방문해 너무 많은 비디오 작품을 전시장에서 일일히 감상하기 어려워 아쉬웠던 경험이 있는 이들에게는 더 없이 반가울 소식이니, 관심이 있다면 틈날때마다 사이트를 방문해 찬찬히 둘러보기를 권한다.

백남준 비디오 서재 공식 웹사이트


이미지 출처 | 백남준 비디오 서재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