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가족을 기록한 사진집, ‘Falling Leaves’

피는 물보다 진하다. 세상에는 여러 부류의 가족이 있지만, 이 일본 가족의 애틋하고도 슬픈 이야기는 보는 이의 마음을 울린다. 일본의 사진작가 요시다 아키히토(Akihito Yoshida)는 2011년 미야자키 현의 작은 시골 마을에 사는 사촌을 방문했다. 90년생 사촌은 날 때부터 할머니와 지내왔고, 성인이 되어서도 한 집에서 할머니를 돌보며 오랜 시간을 단둘이 보내왔다. 그는 요시다에게 지금까지 할머니가 날 보살펴 줬기에 이제는 늙어버린 그녀를 죽을 때까지 보살피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고, 실제로 할머니를 극진히 모셨다.

할머니와 손자보다는 친구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주는 이 다정한 관계에 요시다는 알 수 없는 감정을 느꼈고, 이후 3개월마다 주기적으로 이 가족을 방문해 사진을 찍으며, 할머니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이를 기록하기로 마음먹었다. 슈퍼마켓에서 손을 잡고 장을 보는 모습, 식사하는 모습, 목욕을 도와주는 모습 등 그들의 평화로운 일상은 흑백 사진이 되어 따뜻한 분위기를 가득 담아낸다.

하지만, 이런 행복한 일상은 오래지 않아 무너졌다. 2014년, 사촌이 돌연 잠적해버린 것이다. 매일 같이 그를 기다리던 할머니는 일 년 뒤 사촌이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되었다는 전화를 받았다. 사인은 자살, 하지만, 그 누구도 그가 자살한 이유를 알 수는 없었다. 아름다운 이야기의 비극적 결말, 손자가 죽은 지 딱 1년 뒤 할머니 역시 그를 뒤따르듯 조용히 숨을 거두었다.

요시다는 이 사진을 공개하기까지 많은 내적갈등을 겪었지만, 평소 사진 찍는 것을 즐겼던 두 사람을 떠올리며 세상에 이 울림을 공유하기로 했다. 그 기록물을 모아 올해 “Falling Leaves”라는 제목으로 사진집을 발간, 두 사람의 나이를 더한 111부만을 찍어냈다. 이와 함께 오는 5월 14일, 교토에서 열리는 국제 사진 축제 ‘KyotoGraphie’에서 전시를 진행할 예정이다. 전시의 말미엔 사촌이 마지막으로 할머니에게 남긴 말이 남겨져 있다.

Akihito Yoshida 공식 웹사이트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