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영화에게 영광을, 골든 라즈베리 시상식 수상 발표 영상 공개

가장 최악의 영화와 배우를 꼽는 골든 라즈베리 시상식(Golden Raspberry Awards, a.k.a Razzie Awards)이 올해 40주년을 맞이했다. 라즈베리 시상식은 1980년을 시작으로 40년간 여러 망작에게 상을 수여하고 놀림거리로 삼았다. 그리고 마치 주류 영화계를 비아냥거리듯 대부분 아카데미 시상식(Oscar Awards) 하루 전날 개최되었다.

“40th Razzie Awards: The Lock-Down Edition” 수상작 발표 영상

지난 17일 골든 라즈베리 시상식은 행사 대신 유튜브 영상으로 공개됐다. 현재 세계적인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미국 로스엔젤레스의 시장은 50인 이상 모일 수 있는 공공장소는 출입을 금지했기 때문.

“40th Razzie Awards: The Lock-Down Edition”이라는 제목으로 공개된 영상에서는 골든 라즈베리 시상식 트로피에 눈 모양과 마스크가 조잡하게 합성되어있다. 간단한 영상 템플릿으로 제작된 듯한 효과는 점입가경. 10분도 채 안 되는 영상이지만 시상식에 걸맞은 웅장한 음악, 수상작과 수상자가 발표될 때마다 혀로 방귀 소리를 내는 축하까지. 여느 시상식과 비교해도 손색없다. 이러한 축하 방식은 골든 라즈베리 시상식만의 오랜 전통으로 남았다. 시상 중간 감상적인 피아노 연주와 함께 이어진 ‘IN MEMORIAM’의 순서에서는 2019년 골든 라즈베리 시상식 수상자 중 죽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며 자화자찬하기도 했다.

2019년 최악의 영화라는 ‘영광’을 얻은 작품은 영화 “캣츠 (Cats)”다. 뿐만 아니라 최악의 감독상, 최악의 여우조연상, 최악의 남우조연상, 최악의 스크린 콤보상 등 6관왕에 올랐다. 최악의 여우조연상과 남우조연상을 수상한 배우 레벨 윌슨(Rebel Wilson)과 제임스 코든(James Corden)은 지난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캣츠”의 고양이 분장을 한 채 시각효과상 시상자로 등장했다.

아카데미 시상식에 시상자로 나온 제임스 코든(James Corden) 과 레벨 윌슨 (Rebel Wilson)
레벨 윌슨 (Rebel Wilson)

시상에 앞서 이들은 “우리들보다 특수효과를 더 잘 이해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농담을 던졌다. 이들의 퍼포먼스는 영화 “캣츠”의 과도한 특수효과와 의인화로 많은 비판을 받았다는 부분을 잘 알고 있기에 스스로 셀프 디스(Self Diss)하며 좌중을 웃음바다로 만들기도 했다. “캣츠”가 가장 최악인 이유에 관해서는 미국의 영화 매체 버라이어티(Variety)의 비평가 피터 디브리지(Peter Debruge)의 뼈아픈 평이 수상의 이유를 대변해줄 것이다.

“몇몇 배우들은 이 영화에 출연했다는 사실을 만회하려면 목숨 9개도 부족할지 모른다.”

피터 디브리지
실베스터 스탤론(Sylvester Stallone)

한편 인명과 공공재산에 대한 최악의 무시상과 최악의 리메이크상에는 실베스터 스탤론(Sylvester Stallone)의 영화 “람보: 라스트 워 (Rambo: Last Blood)”가 뽑혔다. 박수칠 때 떠나야 할 영화가 결국 잘못된 선택을 한 것일까. 안타깝게도 역시 원작을 극복할 만큼의 역량을 발휘하지 못하고 결국 골든 라즈베리에서 2관왕을 거머쥐었다.

배우 존 트라볼타(John Travolta)

최악의 남우주연상과 여우주연상은 수많은 밈(Meme)에 등장하는 배우 존 트라볼타(John Travolta)와 힐러리 더프(Hilary Duff)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고 구원상 (RAZZIE® REDEEMER AWARD)에는 “내 이름은 돌러마이트(Dolemite Is My Name)”로 돌아온 에디 머피(Eddie Murphy)가 수상했다.

골든 라즈베리 시상식에서 상을 받는 것은 사실상 모욕을 당하는 것이기 때문에 배우와 감독에게 초대장이 전달되어도 참석을 꺼리는 것으로 악명이 높다. 그러나 2004년 배우 할리 베리(Halle Berry)는 영화 “캣우먼(Catwoman)”으로 최악의 여우 주연상의 수상 소감을 말하기 위해 기꺼이 참석했다.

산드라 블록(Sandra Bullock) 의 최악의 여우주연상 수상 소감

특히 배우 산드라 블록(Sandra Bullock)은 제82회 아카데미 시상식(Oscar Awards)에서 영화 “블라인드 사이드(The Blind Side)”로 여우주연상을 받았는데, 아카데미 시상식에 앞서 제30회 골든 라즈베리 시상식에서 영화 “올 어바웃 스티브 (All About Steve)”로 최악의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며 냉정과 열정 사이를 모두 경험한 독특한 이력을 남겼다. 골든 라즈베리 시상식에서는 영화를 다시 한 번만 봐달라며 직접 DVD를 들고 온 것이 화제가 됐다. 아쉽게도 올해는 아무도 참석할 수 없는 예상치 못한 상황이기에 다음을 기약할 수 밖에 없다.

어쨌든 망작은 언제나 존재한다. 하지만 이러한 불명예의 영광조차 받지 못한 영화들도 많은 법. 심각한 비판보다는 웃음으로 시상식 영상을 감상해보자.


Golden Raspberry Awards 공식 웹사이트
Golden Raspberry Awards 공식 유튜브 채널
Variety 공식 웹사이트


이미지 출처Wikimedia Commons, IMDb, Golden Raspberry Awards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