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속으로 사라진 놀이기구를 탐구하는 유튜브 시리즈, Defunctland

어린이와 어른 모두에게 꿈과 환상을 불어넣는 공간, 놀이공원. 언제나 행복한 웃음만 가득할 것 같지만, 오늘날의 놀이공원이 탄생하기까지는 수많은 시행착오와 엽기적인 도전이 있었다. 환상과 쾌락의 극단에 도전하고자 탄생한 다양한 놀이기구들이 선을 넘는 상상력으로 논란을 불러일으키며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고, 동시에 우리의 뇌리에서 감쪽같이 지워졌다. 하지만, 이처럼 ‘실패한’ 놀이기구의 역사를 꾸준히 기록하고 보존하는 유튜브 채널이 있다. 바로 놀이기구 전문가 케빈 퍼쥬러(Kevin Perjurer)의 유튜브 채널 디펑트랜드(Defunctland)다.

케빈 퍼쥬러가 2017년 개설한 디펑트랜드 유튜브 채널은 디즈니 랜드(Disney Land), 유니버설 스튜디오(Universal Studio), 식스 플래그(Six Flags) 등 우리에게 익숙한 놀이공원들의 잊혀진 과거를 들춰낸다. 특히, 매 화마다 하나의 놀이기구 혹은 사건의 역사를 집요하게 파고드는 그의 조사 능력은 가히 입이 벌어질 정도. 날카로운 분석과 매끄러운 진행으로 ‘디즈니랜드에서 벌어진 사상 최악의 파티’나 ‘디즈니랜드와 에이리언이 콜라보한 기괴한 놀이기구’ 같은 주제를 다룬다면 호기심을 억누를 수 있는 사람은 몇 되지 않을 것이다.

지금까지 총 3개의 정규 시즌을 공개한 디펑트랜드는 놀이공원에 대한 루머를 파헤치는 디벙트랜드(Debunkedland)와 잊혀진 엽기 TV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디펑트티비(DefunctTV) 시리즈로 컨텐츠 범위를 확장하며 약 73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대형 컨텐츠 제작 집단으로 성장했다. 절대 약소하지 않은 성과이지만, 케빈 퍼쥬러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그가 소개한 과거의 놀이기구들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VR 테마파크를 제작하고 있다고. 너무 위험하고, 기괴하고, 화려해서 폐기된 지난날의 상상을 유튜브 공간에 기록하는 그의 여정에 함께 하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를 지금 바로 클릭해보자.

Defunctland 공식 유튜브 채널
Defunctland 공식 웹사이트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