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시대와 특수문자 세대의 간극을 메우는 ‘Your World of Text’

웹사이트 ‘Your World of Text’는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이 활성화되기 이전 인터넷 상에서 지금보다 더 자주 접할 수 있던 텍스트 모음을 아카이브한 그리드 플랫폼이다. 방문자는 드래그 기능을 통해 텍스트가 펼쳐진 화면을 자유롭게 누빌 수 있다. 사이트의 운용 범위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도메인 뒤에 궁금한 단어를 입력하면 방문자는 제시어에 맞는 텍스트가 이미지를 이루거나 또는 어떠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페이지로 안내된다. 방문자가 입력한 텍스트가 실시간으로 해당 아카이브에 반영된다는 점에서 웹사이트는 위키피디아(Wikipedia)와도 흡사하다.

2009년 프로그래머 앤드류 베더(Andrew Badr)가 제작한 ‘Your World of Text’는 최근까지도 발길을 옮긴 방문객들이 남긴 텍스트를 통해 나날이 그 내용을 불리며 운영을 이어가고 있다. 그냥 자신이 쓰고 싶은 글을 남기고 가는 방문자 또한 존재하기에 텍스트 이모티콘 아카이브를 위한 사이트라고 특정할 수는 없겠으나, 그럼에도 타이핑 문자와 공백으로 제작된 다수의 이미지가 사이트를 흥미롭게 바라보게끔 하는 지점이다.

이와 같이 사이트를 빼곡히 채운 텍스트 아카이브는 메타버스 시대가 도래한 한편, 그 한켠에는 인터넷 유물이 여전히 살아 숨 쉬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듯하다. 그러고 보니 우리는 사이트가 주목하는 기호와 텍스트의 모음을 특수문자 또는 이모티콘이라고 부르곤 했으나,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이 더욱 상용화되면서 지금은 이를 정확하게 지칭하는 단어가 모호해진 시점이 아닌가 싶다. 이쯤 되면 사이트는 이모티콘의 출연 이후 그때부터 쭉 인터넷과 친하게 지낸 세대를 아우르는 유적지가 된 것도 같다. 하단에 재미있는 검색 결과를 제공한 몇 가지 예시 링크를 첨부한다.

‘Pig’ 검색 결과
‘House’ 검색 결과
‘Dick’ 검색 결과
‘Your World of Text’ 공식 웹사이트


이미지 출처 | ‘Your World of Text’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