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틀랜드 정부, 주류 마케팅 규제 법안을 추진

스코틀랜드 정부가 주류 제품의 마케팅을 제한하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주류 마케팅을 규제함으로써 사회적 건강을 증진하고, 젊은 층과 알코올 중독자들에게 광고가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유발 효과를 줄이겠다는 것. 주류 소비로 인한 사회적 피해를 염려한 결과다. 실제로 스코틀랜드는 알코올 관련 질환 사망자와 음주 관련 피해 규모가 나날이 증가하는 추세다.

해당 규제는 주류 마케팅을 제한하는 다양한 조치를 포함하고 있다. 신문과 잡지에 주류 광고가 금지되며, 학교와 대중교통, 정류장과 기차역 같은 공공장소는 물론이다. 또 온라인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스포츠 및 각종 행사에서도 주류 마케팅 및 후원이 금지되고, 대형 마트도 따로 떨어진 공간을 마련해 그곳에서만 주류를 판매해야 한다. 이뿐 아니다. 의류와 액세서리, 머그잔과 우산 등에도 주류 브랜드 로고를 넣을 수 없고, TV, 라디오, 영화관 광고도 규제된다. 상기 규제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에도 제품에 대한 과장 없이 최대한 객관적인 정보만을 전달하는 선에서 광고를 실을 수 있다고.

위 규제 내용은 아직 초기 단계라 유동적일 수 있지만, 적어도 지금보다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주류 규제가 시행될 것은 거의 확실해 보인다. 이에 스코틀랜드의 음료 산업계는 반발하고 나선 상황. 랑송(Lanson), 디아지오(Diageo), 화이트 앤 매케이(Whyte&Mckay) 등의 회사들은 버드와이저(Budwiser)와 테넨츠(Tennent’s)와 함께 “스코틀랜드의 음료 산업을 파괴하지 말라”는 공개서한에 서명했다. 그들은 음료 산업이 코로나 시대에 큰 어려움을 겪었고, 일부 기업의 경우 아직도 존속 자체가 위협에 처해있으며 여기엔 수천 명에 달하는 고용인들의 생계가 달려있다고 호소했다.

스코틀랜드 보수당의 경우엔 이 규제가 국가 경제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한다. 주류 산업은 스코틀랜드 경제에 무려 4.9%(81억 파운드)를 기여하며, 스코틀랜드의 6만여 개 서비스직은 주류 산업에 직접적으로 의존하고 있다. 또 마케팅 관련직과 주점, 호텔, 위스키 관광 등 연계 산업을 포함하면 이 범위는 더욱더 확대될 것.

이러한 반발에 부딪힌 스코틀랜드 정부는 아직 규제를 조정할 수 있는 여지를 열어둔 입장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마케팅 규제에 대한 의지 자체는 확고한 상황. 규제의 다방면을 따져볼 수 있는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는 음주 문화에 있어서 다소 자유로운 우리나라에서도 생각해 볼 문제인 듯한데, 규제의 의도는 공감할 수 있지만 생맥주 서버 없는 야구장과, 주류 브랜드의 스폰서십 없는 파티는 조금 허전하게 느껴질 것 같기도. 고민이 깊어지는 시점이다. 당신의 생각은 어떠한지.

스코틀랜드 정부 공식 웹사이트


이미지 출처 │ The New York Times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