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b Dylan, 2016 노벨 문학상 받다

20161014_03

뮤지션 밥 딜런(Bob Dylan)이 2016년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7~80년 한국 음악계에도 큰 영향을 미친 밥 딜런은 포크, 록, 가스펠, 블루스 등 끊임없이 자신의 음악을 쇄신함과 동시에 예술의 경지에 오른 노랫말로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했다. 거리에서 민중의 애환을 민중의 언어로 노래한 음유시인 밥 딜런. 살아있는 전설의 뮤지션이라는 말이 가장 잘 어울리는 그의 노벨 문학상 수상은 문학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를 두고 각종 매체와 평론가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변화하는 시대에 맞게 문학 이데올로기도 변해야 한다는 주장과 그저 위원회의 전략적인 행보에 불과하다는 의견이 곳곳의 불판을 달구는 중이다.

밥 딜런의 노래를 죽 음미해봤다면 가사가 내포한 문학성, 그 놀라운 성취에 반기를 들 만한 이는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번 수상에 볼멘소리를 내는 이들의 요지는 대강 이렇다. 이미 음악적으로 거의 모든 영예를 성취한 그에게 굳이 노벨 문학상까지 줄 필요가 있냐는 말이다. 독서량이 대폭 하락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문학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요즘이야말로 순수한 문학의 가치를 내세워야 한다는 게 평론가들의 주장.

문학적 영역의 확장이든 전략적인 마케팅이든 간에 위원회의 이번 결정은 혁신적이다. 시간은 과연 올해 노벨 문학상 위원회의 선택을 두고 어떻게 평가할지 자못 궁금해진다. 진정 노랫말의 가치를 탐구한 성과인 걸까? 한 가지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 생각은 아무래도 음유시인 밥 딜런에게 노벨 문학상이라는 상장은 썩 어울리지 않는다는 거다.

Nobel Prize 공식 웹사이트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