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hwp에서 구원할 ‘공공기관 서식 한글’

이메일에 첨부된 파일 중 당신을 가장 당황하게 하는 건 무엇인가? 행복한 첨부 파일도 있겠지만, ‘egg’와 ‘hwp’만큼 흥분되는 건 없을 것이다. 이중 egg는 무료 앱인 알집을 설치하면 된다. 하지만 hwp는?

hwp를 어떻게 열고 어떻게 편집할 것인가는 많은 회사원과 프리랜서의 고민이다. 열기만 하면 된다면 ‘한컴오피스 뷰어’면 충분하다. 하지만 많은 관공서는 당신이 제출해야 할 서류의 포맷으로 hwp를 요구한다. 이때부터 고민은 시작된다.

첫 번째 해결법은 폴라리스 오피스다. 전 세계 유일한 유니버설 엔진 문서인 폴라리스 오피스는 doc, docx, hwp, odf, pdf 등 대부분의 문서 확장자를 지원한다. 무료 사용자는 광고를 봐야 하고 몇몇 제한된 기능만 쓸 수 있지만, 단순 문서 작업에는 충분하다.

두 번째 해결법은 넷피스24다. 넷피스24는 한글과컴퓨터가 직접 개발한 웹 오피스 서비스다.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hwp를 작성하고 편집할 수 있다. 다만, 회원가입과 로그인이 필요하고 몇몇 문단이나 번호 서식, 각주/미주, 표 등이 깨지는 경우가 있다.

세 번째는 네이버 오피스다. 네이버 오피스는 넷피스24와 많은 게 비슷하다. 다만, 네이버 오피스는 hwp로 저장할 수 없다는 게 문제다. 사실상 의미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하지만 이러한 고민은 이제 다 필요 없어졌다. 한글과컴퓨터와 행정안전부가 각종 민원신청, 신고서 등의 공공기관 서식을 작성할 수 있는 ‘공공기관 서식 한글’을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한글과컴퓨터와 행안부는 8월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공공기관 서식 한글’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공공기관 서식 한글’은 9월 1일부터 한컴 홈페이지, 행정안전부, 문서24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공공기관 서식 한글’을 회사끼리 일할 때 쓸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공공기관 문서로부터는 해방되었다.

한글과컴퓨터 공식 웹사이트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