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머니즘 테크노와 국악으로 엮어낸 찰나, 64ksana 공연 개최

서양의 테크노와 한국의 굿이라고 하면 어떤 연결점이 그려지는가? 1973년의 미국 영화 “엑소시스트(Exocist)”에서 보듯이 서양에서 귀신은 퇴마의 대상이다. 한편, 한국에서는 굿을 통해 귀신을 달랜다. 왜 구천을 떠도는지 그 한 서린 이야기를 들어주고, 귀신을 배불리 먹여 성불을 돕는다. 전자음악가 ‘Jundo’는 귀신도 더불어 함께 살아가자는 살풀이의 정신에서 테크노 레이브의 기조 ‘P.L.U.R(Peace, Love, Unity, Respect)’와 맞닿는 두 점을 과감히 이어냈다.

이스트허그 [당클매다]

예술과 기술을 융합하는 아트 컬렉티브 ‘이스트허그(EASThug)’의 음악감독으로 활동하고 있는 그는 그동안 국립극단의 공연 [당클매다],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의 전시 [신명: 풀림과 맺음], 성수 뿐또블루의 전시 [신명: 무감서다] 등 테크노의 문법으로 굿을 풀어내는 작업을 해왔다.

오는 11월, 그가 2022 서울문화재단 창작지원 선정작 [64ksana]로 돌아왔다. 이번에는 전통연희자 ‘원재연’, 월드뮤직 퍼커션 ‘에조(Ejo)’와 함께 더욱 확장된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대비바사론(大毘婆沙論)’에 따르면 ’64ksana’란, 여러 가닥의 명주실을 붙잡고서 칼로 그것을 단숨에 절단할 때 1가닥이 잘리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뜻한다.[1] 그 뜻처럼 [64ksana]는 음악의 순간성에 집중하여 관객이 스스로의 내면으로 수렴하도록 이끈다. 명주실처럼 촘촘하게 짜인 음악의 흐름 속에서 나만의 순간을 발견하고 싶다면 이 실마리를 따라가보자.

64ksana 공식 예매처
EASThug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공연 정보

장소 │ 구름아래소극장 (서울특별시 마포구 와우산로29가길 15)
일시 │ 2022년 11월 11일(금) PM: 20:00 / 2022년 11월 12일(토) PM: 18:00 (총 60분, 인터미션 없음)
입장료 │ 20,000원


이미지 출처 | EASThug, ©Stone Kim/성북문화재단

[1] [64ksana] 공연 소개글에서 발췌.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