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의 극장가 좀비 전쟁, 영화 “반도”, “#살아있다” 개봉 소식

여름 극장가에 한국 좀비 영화의 경쟁을 볼 수 있게 됐다. 바로 영화 “반도”와 “#살아있다”가 개봉을 앞두고 있기 때문. 한국의 좀비 영화가 주류 극장가에서 경쟁하는 작금의 상황이 조금은 놀라운 일이지만, 그만큼 수준이 높아진 점도 있겠거니와 질병이 창궐하는 팬데믹 현상 역시 한몫했다고 본다.

두 영화는 좀비물이라는 점은 동일하지만 스케일은 다르다. “반도”는 최근 제73회 칸 영화제(Festival De Cannes) 공식 선정작으로 뽑혔다. 반면 “#살아있다”는 신인 조일형 감독의 작품이다. 과연 사회적 거리두기를 권장하는 지금 시기에 두 작품 모두 선전할 수 있을까? 영화를 보기 전, 두 작품의 관전 포인트를 짚어보고자 한다.

1. 생존

좀비를 누가 더 많이 죽이느냐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두 영화의 세부적인 생존 목적은 조금 다르지만, 결과적으로 ‘생존’이 가장 중요하다. 몇 작품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좀비물은 주인공이 마지막까지 생존하는 장면을 쉽게 볼 수 있었다. 과연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지 아니면 충격의 죽음을 맞이할지는 영화의 결말을 봐야 알 수 있을 것이다.

영화 “반도” 메인 예고편
영화 “#살아있다” 메인 예고편

2. 공간과 세계관

영화 “반도”의 공간은 부산으로 가는 열차의 전작에서 국지전 수준의 면적으로 크게 확장되었다. 커진 면적만큼, 긴박감 넘치는 카체이싱 장면도 등장하는데 좀비와의 충돌 장면은 압도적이다. 이번에 공개된 메인 예고편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이미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이라는 것을 단번에 알 수 있는데, 작품을 이끌어가는 중요한 집단이 등장한다. 바로 ‘돌아온 사람들’, ‘살아남은 사람들’ 그리고 ‘미쳐버린 사람들’이다. 마치 영화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처럼 분류되었지만, 폐허가 된 상황에서 인간들의 이야기가 좀비들을 죽이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영화 “#살아있다”는 아파트라는 공간을 배경으로 생존자들이 동과 동 사이라는 좁은 공간에서 이야기가 전개되고, 좀비 바이러스가 막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생존의 위협보다도 데이터의 부재가 더 공포로 다가온다. 공개된 포스터를 보면 배우 유아인은 베란다에 매달린 채 셀카봉에 스마트폰을 꽂고 데이터가 들어오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현대사회의 데이터 빈곤은 곧 공포로 다가온다는 점을 좀비물로 녹여낸 듯하다.

어찌 보면 현재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가장 가까운 시간대처럼 느껴질지 모른다. 심지어 영화 속 등장인물 준우(유아인)의 인스타그램 계정이 오픈되면서 주목을 받았는데, 영화의 세계관과 현실의 거리를 좁히는 아주 영리한 홍보 방식이라 볼 수 있겠다.

3. 좀비의 퀄리티

작품의 스케일이 동급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좀비의 퀄리티만큼은 호각을 다툰다. 두 작품의 좀비 모두 기괴한 움직임과 민첩함으로 관객들에게 더 큰 긴장감을 느끼게 한다. 한편 “#살아있다”는 보통의 좀비와는 다른 행동을 보여준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행동을 할지 눈여겨볼 만하다. 반면 “반도”의 좀비는 그야말로 스케일로 압도한다고 볼 수 있다. 높은 곳에서 떨어지고, 그야말로 물밀 듯이 쏟아져 나오는 좀비들은 충격적이다.

이외에도 두 작품의 다양한 볼거리와 반전이 예상되는 가운데 준비는 끝났고, 이제 개봉만이 남았다. 영화 “#살아있다”는 6월 24일 개봉, “반도”는 아직 개봉일을 확정 짓지 않았지만 7월 중순 이후가 될 것. 극장 관람을 계획하고 있다면, 긴장의 끈을 놓지 않도록 하자.

영화 “반도”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영화 “반도” 공식 유튜브 계정
영화 “#살아있다” ‘준우’ 인스타그램 계정
영화 “#살아있다” 공식 유튜브 계정



이미지 출처│Naver 영화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