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to Octa가 알려주는 ‘홈 스튜디오 만드는 법’

미국의 하우스 프로듀서 옥토 옥타(Octo Octa)가 자신의 레이블 T4T 러브 NRG(T4T LUV NRG)의 홈페이지를 통해 방구석 프로듀서들을 위한 ‘홈 스튜디오 만드는 법’을 공개했다. 가이드 북은 구글 도큐멘트와 PDF, 두 가지 버전으로 제공된다.

가이드는 파트 1: 하드웨어, 파트 2: 컴퓨터, 파트 3: 스튜디오 셋업의 형식으로 구성됐다. 파트 1: 하드웨어에서는 DAW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스튜디오에 대한 셋업을, 파트 2: 컴퓨터에서는 DAW를 중점으로 사용하는 스튜디오에 대한 셋업을 설명한다. 파트 3: 스튜디오 셋업은 앞서 설명한 두 타입의 스튜디오의 예시를 보여준다.

사실 ‘홈 스튜디오 세팅’에 관한 글은 꽤 많지만, 대부분 흡음과 방음, 주파수 대역 등에 관해 설명하느라 머리 아픈 글이 대부분인 것도 사실. 하지만 옥토 옥타의 가이드는 최대한 쉽게,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쓰였기에 비교적 따라 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옥토 옥타가 사용하는 장비들을 다른 것으로 대체하다 보면, 꽤 완성도 높은 홈 스튜디오가 완성될 수 있을 듯하다.

가이드는 지금도 충분한 분량을 자랑한다. 그러나 업데이트가 없을 거라면 굳이 버전을 적어놓았을 리가 없다. 그런 만큼, 이 가이드를 다시 필요로 할 때 업데이트를 즉각 받고 싶다면 PDF보다는 구글 도큐멘트 링크를 저장해두는 걸 추천한다. 가이드는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T4T LUV NRG 공식 웹사이트
A Journey Of Mistakes PDF 다운로드
A Journey Of Mistakes 구글 도큐멘트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