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ll Miss Me When I’m Not Around”의 소스 파일을 무료 배포한 Grimes

독보적인 아우라의 일렉트로닉 뮤지션이자, 억만장자 엘론 머스크(Elon Musk)의 연인으로도 잘 알려진 그라임스(Grimes). 코로나바이러스(COVID-19)로 많은 뮤지션이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을 지금, 그라임스가 적어도 이들의 지루함 만큼은 확실히 덜어줄 만한 해결책을 내놨다. 지난 2월에 공개된 [Miss Anthropocene]의 수록곡 “You’ll Miss Me When I’m Not Around”의 소스 파일을 인터넷에 무료로 배포하며 전 세계 예술가에게 리믹스 작업을 제안한 것이다.

‘Grimes Art Kit’이라고 이름 붙여진 해당 파일 안에는 “You’ll Miss Me When I’m Not Around”에 사용된 갖가지 소스들이 담겨 있다. 곡의 가사, 아트워크, 폰트, 스템(Stem) 파일 등 그 종류도 다양한데, 그라임스는 해당 파일을 공개하며 “우리는 지금쯤 사람들이 매우 지루해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싶어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우리의 소스를 이용해서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고 싶어 할 이들을 위해 자료를 공개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라고 밝혔다.

자료를 다운받아 리믹스하는 것은 자유지만, 이 파일을 이용하는 데는 몇 가지 규칙이 뒤따른다. 우선 해당 소스들을 수익 창출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리믹스된 음원은 유튜브(Youtube)와 사운드 클라우드(SoundCloud)를 통해서만 공유할 수 있으며, 리믹스된 곡의 소유권은 모두 그라임스에게 있다. 영상 작업물의 경우 유튜브에 업로드할 시 제목에 “You’ll Miss Me When I’m Not Around”를 반드시 기재해야 하며, 영상 설명란에는 #GrimesArtKit를 언급해야 한다.

비록 절차가 다소 까다롭긴 하지만, 이처럼 해외 유명 아티스트의 소스를 이용해 맘껏 리믹스할 기회는 아무 때나 찾아오지 않는다. 심지어 그라임스는 리믹스된 작업물 중 자신의 마음에 드는 것을 직접 리포스트하겠다고 밝혔으니, 당신의 실력을 전 세계에 뽐낼 기회를 얻게 될지도 모르는 일. 하단의 영상은 필자가 뽑은 최고의 결과물 중 하나다. 도무지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모르겠다면, 하단의 영상을 감상한 뒤 본격적으로 당신의 세계관을 펼쳐보는 것은 어떨까.

Grimes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Grimes Art Kit” 다운로드 링크


이미지 출처 | Grimes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