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전자음악가 Glok의 앨범 [Dissident] 1년 만에 재발매

슈게이징 전설 라이드(Ride)의 보컬 겸 기타리스트, 브릿팝 밴드 오아시스(Oasis)에선 베이시스트, 오아시스의 후속인 비디 아이(Beady Eye)에서는 기타리스트로 활동하며 영국 록 밴드 계 화려한 족적을 남긴 뮤지션 앤디 벨(Andy Bell)이 작년, 자신의 솔로 프로젝트 글록(Glok)을 통해 솔로 LP를 공개했다. 신스웨이브, 크라우트 록, 발레아릭 등 풍부한 사운드 요소에 어스름한 테크노 리듬을 꿰어낸 LP의 제목은 [Dissident]로 2017년 선공개한 “Dissident”, “Weaver”,”Pulsing” 등을 포함, 총 일곱 곡을 앨범에 수록했다.

[Dissident]는 우주를 여행하는 것만 같은 신비한 소리로 청사진을 그린다. 이는 앨범 타이틀 그대로 앤디 벨의 화려한 디스코그라피, 그러니까 슈게이징, 브릿팝 밴드 활동 이력에 대척점을 찍고자 내놓은 작품으로 그가 거쳐 간 밴드의 음악에서는 결코 볼 수 없었던 소리들이다. 특히 바로 하단에 첨부된 트랙 “Dissident”는 19분 동안 반복에서 변화를 거듭하는 엠비언트 테크노, 크라우트 록의 정수. 평소 텐저린 드림(Tangerine Dream), 아슈 라 템플(Ash Ra Tempel), 클라우스 슐츠(Klaus Schulze) 등의 70년대 독일 전자음악 아티스트가 취향인 이들에게 추천한다.

또한 [Dissident]는 공개가 되자마자 레코드 콜렉터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전자음악 레이블 ‘렌섬노트 레코드(Ransom Note)’ 산하 ‘바이츠(Bytes)’를 통한 피지컬 발매는 카세트테이프와 바이닐 단 두 매체를 통해 공개됐는데, 카세트테이프는 무려 단 하루 만에 동날 정도. 영롱한 녹색에 투명한 클리어 바이닐로 공개된 LP 역시 넉넉히 500장을 찍어냈으나, 이를 얻기 위해 혈안이 된 전자음악 레코드 디거들에 의해 완판을 기록했다. 현재(5월 29일 기준), 디스콕스(Discogs)에 등록된 [Dissident]의 민트(Mint)급 바이닐은 최초 가격의 5배인 100유로에 거래되는 중.

불합리한 가격에 거래되는 것을 두고 볼 수 없었던 것일까? 바이트는 약 1년 만에 [Dissident]를 다시 찍어내 바로 오늘인 5월 29일부터 각종 해외 온라인 레코드 스토어에 배포할 예정. 그리고 지난 바이닐이 초록색 투명 바이닐이었던 반면, 이번에는 붉은색 투명 버전으로 판매된다니 구매하려거든 참고하자.

Glok 공식 밴드캠프 계정


이미지 출처│Ride 공식 유튜브 채널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