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만에 돌아온 베를린의 러브 퍼레이드, ‘Rave the Planet’ 개최

1989년 7월 1일,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기 4개월 전. DJ 닥터 모테(Dr. Motte)가 이끄는 트럭에 실린 스피커에서 시끄러운 음악이 울려 퍼졌다. 마치 피리 부는 사나이처럼 150명가량이 그 노랫소리를 따라 쿠담 거리(Kurfuerstendamm)에서 춤을 추었다. 사람들은 사랑과 평화를 외쳤고, 자유와 연대를 누렸다. 날이 갈수록 이 행렬은 점점 더 불어났다. 베를린에서 ‘러브 퍼레이드(Love Parade)’의 시작이었다.

장벽이 무너지고 새천년에 접어든 때에도 계속되던 러브 퍼레이드는 정치적 행사이자 큰 규모의 댄스 페스티벌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2010년, 뒤스부르크에서 지나치게 많은 인파가 몰려 21명이 사망하는 비극적인 압사 사고가 일어나며 한 시대의 막이 내린다.

10년 뒤, 닥터 모테는 러브 퍼레이드의 이념을 되살릴 새로운 이벤트 ‘레이브 더 플래닛(Rave the Planet)’을 구상했다. 코로나로 인한 연기를 딛고 2022년 7월 9일 오후 2시, 드디어 레이브 더 플래닛이 베를린에서 열렸다. 그때 그 시절처럼 쿠담 거리에서부터 티어가르텐(Tiergarten)까지 7km를 행진하는 일정. 다양한 국가 출신의 DJ 150명이 플레잉하며 62,000여 명의 참여자가 등록했다. 주최 측 추산으로는 총 27만 명 이상이 모였다.

레이브 더 플래닛은 비영리 행사로, 아티스트 및 문화예술 종사자를 위한 기본 소득 보장 및 베를린의 테크노 문화를 유네스코 무형 문화유산으로 등재할 것을 골자로 한다. 공식 웹사이트에서 베를린 테크노 문화의 역사적 가치를 설명하는 9분가량의 짧은 다큐멘터리를 감상할 수 있다.

또한 Arte Concert 채널에서 현장의 생생한 분위기를 5시간에 걸쳐 담아냈다. 다시 함께 모인 사람들의 에너지를 느껴보자.

Rave the Planet 공식 웹사이트
Arte Concert 스트리밍 실황


이미지 출처 | Wolfgang Kumm/AFP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