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 컬트 포스트펑크 밴드 Rexy의 Rex Nayman, 유방암으로 사망하다

80년대 런던의 컬트 포스트펑크 그룹 렉시(Rexy)의 렉스 나이만(Rex Nayman)이 오랜 기간동안 투병 중이던 유방암으로 인해 몇 주 전 사망했다는 소식이 뒤늦게 알려졌다.

렉스 나이만은 1980년대 런던의 나이트클럽 블리츠(Blitz)를 중심으로 하위문화인 뉴 로맨틱 무브먼트(New Romantic Movement)를 시작하고 이끌었던 이들을 의미하는 ‘블리츠 키즈(Blitz Kids)’ 중 한 명이었다. 뉴 로맨틱은 포스트펑크와 패션이 결합된 팝 문화 운동으로, 기존의 허무주의적 펑크 장르에 싫증을 느낀 포스트펑크 세대가 늘어나면서 새롭고 다채로운 것을 도모하고자 생겨난 것.

데이비드 보위의 스타일링에서 영감을 얻은 아방가르드한 홈 메이드 코스튬 의상과 메이크업으로 참여하는 이벤트인 데이비드 보위 나잇츠(David Bowie Nights)같은 움직임이 클럽 블리츠에서 번성하면서 뉴 로맨틱 장르와 패션을 지지하는 블리츠 키즈들이 대거 양산되었다. 블리츠 키즈들은 중성적이며 이전의 트렌드에서 벗어나거나 종교나 사회 규범을 무시하는 방식으로 자신만의 개성 있는 스타일을 선보이고자 했다.

좌측 Rex Nayman

당시 렉시 나이만은 뉴 로맨틱의 패션 문화를 추종하는 19세 패션과 학생으로, 음악을 즐겼지만 직접 제작을 해본 적 없는 아마추어였다. 80년대 팝 아이콘이지만 당시 아직 무명이던 보이 조지(Boy George)와 DJ 프린세스 줄리아(Princess Julia)와 같은 뮤지션들과 어울리며 당대 문화를 향유하던 도중, 키보디스트 빅 마틴(Vic Martin)을 우연히 접하게 되며 음반을 공동제작하기로 결정했다. 그렇게 1981년, 밴드 렉시의 첫 번째 앨범[Running Out of Time]이 탄생했다. 코크니 액센트로 무덤덤한 듯 노래하다가도 가끔은 구토하듯이 가사를 뱉는 등 정제되지 않은 자유로운 보컬과 UFO 사운드를 연상케 하는 신스 소리로 아마추어 뮤지션의 데뷔 앨범 치고 다소 큰 주목을 받게 된다. 그리고 편집증, 아웃사이더리즘, 감시, 무정부에 대한 가사로 몇몇 컬트 추종자 집단의 지지를 얻기도 했다고.

시간이 아주 오래 흐른 후, [Running Out of Time]만의 특색있는 지점들이 다시금 관심을 받게 되면서 2020년에 두 번째 앨범 [Rexy II]를 발매하기도 했다. 그 중 “Fading Away”는 블리츠 키즈에 대한 찬사를 보내는 트랙이다. “Fading Away”는 아래에서 바로 감상할 수 있다. 한 장의 앨범만으로도 오랫동안 가시지 않는 강렬한 여운을 남겼던 렉시 나이만의 영면을 기원한다.


이미지 출처│Rexy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