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전자음악가 Manuel Göttsching이 70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나다

독일의 전자음악가 마누엘 괴칭(Manuel Göttsching)이 지난 12월 4일, 향년 70세의 나이로 사망했다는 비보가 오늘 밴드 아슈 라 템펠(Ash Ra Tempel)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세상에 알려졌다.

마누엘 괴칭은 어린 시절에 영국 블루스 록 밴드의 음악과 미국 ‘모타운(Motown)’을 들으며 이에 영향받아 일렉트릭 기타를 손에 쥐었다. 1960년대 후반 베를린 언더그라운드 밴드 신(scene)에서 활동하며 아슈 라 템펠을 설립, 71년에 밴드의 첫 앨범 [Ash Ra Tempel]을 발매하며 그의 공식적 음악 커리어를 시작했다.

72년에는 밴드 설립 이전부터 교류하던 에드가 프로에제(Edgar Froese)와 클라우스 슐츠(Klaus Schulze) 등 서베를린에 기반을 둔 동료 음악가들과 함께 ‘코스미쉐 뮤직(Kosmische Musik)’을 탐구했다. 코스미쉐 뮤직이란 깊고 드넓은 우주의 사운드 스케이프가 특징적. ‘오어 레코드(Ohr Records)’를 기반으로 활동하던 베를린 학파(Berlin-School)의 뮤지션들이 기존의 록 음악 관습을 벗어나 전자적, 기악적 소리로 우주로 향하고자 했던 것이다.

70년대 중반 코스미쉐 뮤직을 더욱 깊게 탐구하여 내놓은 기타 미니멀 걸작 [Inventions For Electric Guitar]과 [New Age Of Earth], 그리고 84년에 내놓은 솔로 앨범 [E2-E4]까지, 재생 버튼을 누르는 순간부터 어지럽게 펼쳐지는 다이내믹과 최면적인 아르페지오는 앰비언트 음악과 뉴에이지, 신스팝, 테크노에까지 다양한 궤의 전자음악에 토대가 되었다. 오늘은 마누엘 괴칭을 기리며 그의 생전 작품을 하나씩 곱씹어보는 것은 어떨까.

Ash ra Tempel 공식 웹사이트

89년, 이탈리아 밴드 Sueño Latino가 발표한 [E2-E4]의 커버 곡 “Sueño Latino”.
92년 Derrick May가 리믹스한 “Sueño Latino”.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