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lection Radio에 공개된 J Rocc의 ‘Dilla Tribute’

매년 2월 초, 세계 곳곳에서는 전설적인 힙합 프로듀서 제이 딜라(J Dilla)의 기일을 기리는 행렬이 이어진다. 이름하여 ‘딜라 위크(Dilla Week)’. 딜라 위크는 제이 디(Jay Dee)가 생전에 남긴 음악적 유산들, 이를테면 각종 인스트루멘탈(Instrumental) 비트와 고유 트랙들을 감상하며 그에게 일종의 헌사를 바치는 기간이다. 올해도 어김 없이 이 기간을 맞이해 수많은 아티스트가 뜻을 함께했는데, 제이립(Jaylib)의 세 번째 멤버이자 비트 정키즈(Beat Junkies)를 이끄는 원조 턴테이블리스트(Turntablist), 제이락(J Rocc)이 그를 추모하는 믹스셋(Dilla Tribute)을 최근 공개했다.

믹셋은 미국 엘에이를 기반으로 한 힙합 레이블 소울렉션(Soulection)이 운영하는 자체 라디오 프로그램의 395번째 에피소드로 소개됐다. 두 시간 동안 라이브로 진행된 믹스셋은 제이 딜라를 대표하는 트랙들, 이를테면 앨범 [Donuts]와 [Welcome 2 Detroit]의 수록곡과 그에게 영감을 준 샘플 트랙을 짜임새 있게 담았다. 더불어, 제이락이 엄선한 트랙과 트랙 사이에는 그의 육성을 담은 짧고 즉흥적인 인터뷰를 포함하는데, 주된 내용은 그에게 제이 딜라라는 어떤 인물이었는지 그리고 그와의 소소한 에피소드에 대한 언급이다.

커먼(Common)과 트라입 콜드 퀘스트(A Tribe Called Quest), 파사이드(The Pharcyde)와 슬럼 빌리지(Slum Village)의 명곡들을 입맛대로 조합한 이번 믹스셋은 일찍 세상을 떠난 제이 딜라의 흔적을 추억한다. 제이 딜라와 그를 둘러싼 친구들이 일군 힙합 에라를 그리워하는 이들에게는 두 시간이 짧게 느껴질 수도. 하단에서 직접 감상해보자.

Soulection 공식 웹사이트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