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ne The Zilla, 정규 2집 [야망꾼] 발매

얼마 전 앰비션 뮤직(Ambition Musik)과의 계약을 알려 화제를 모은 래퍼 제네 더 질라(Zene the Zilla)가 7월 24일 정규 2집 [야망꾼]을 발표했다. 피처링으로는 빈지노(Beenzino)와 수퍼비(SuperBee), 이케이(EK), 오왼 오바도즈(Owen Ovadoz), 씨잼(C Jamm), 릴러말즈(Leellamarz) 등이 참여했으며, 프로듀서로는 나쁜개츠비(Badassgatsby), 그레이(GRAY), 닥스(DAX), 슬로(SLO), 키드와인(Kid Wine) 등이 참여했다. 믹스와 마스터링 작업은 더콰이엇이 총괄했으며, 타이틀 캘리그라피 작업은 시엽(si_yup)이 맡았다.

본작은 ‘야망꾼’이라는 단어에 실로 적합하다. 앰비션 뮤직에 영입된 그의 성공, 성공 이전의 회상, 비전과 노골적인 자기 과시를 주제로 담아내며, 대화하듯 본인의 이야기를 전한다. 전작 [전화하지마 비행중이야]와 궤를 같이하는 것은 물론, 다른 작품에서도 선보인 음악의 반복일 것이라는 우려가 있을 법하지만, 여전히 뽕끼가 들어간 그의 랩-싱잉은 감정 표현에 훨씬 능숙해졌다. 이에 따라 댄서블한 비트의 비중을 늘리고, 붐뱁과 이모 랩을 삽입해 음악적인 변화를 꾀한다.

본작은 나쁜개츠비가 작곡한 라틴 스타일의 트랙인 “Clear Vision”으로 시작한다. 제네의 랩-싱잉 훅이 돋보이고, 빈지노가 자신의 창작물을 농작물로 비유한 사실 또한 흥미롭다. 이 뒤로 역시 나쁜개츠비가 작곡한 댄서블한 곡 “돌아가지 않아”를 넘어, 아마 본작에서 가장 눈길을 끌 만한 세 번째 곡인 “야망꾼 Freestyle”이 이어진다. AOMG 소속 그레이(GRAY)와 닥스(DAX)의 비트인데, 여기서 제네 더 질라는 본인 이름으로 나오는 작업물로는 쉽게 보여주지 않던 붐뱁을 그 특유의 단순한 라임을 기반으로 깔끔하게 소화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수퍼비의 스킬풀한 플로우와 디제이 웨건(DJ Wegun)의 스크래치는 금상첨화다.

이어 나오는 “Du-Rag”에서는 이케이, 오왼과 함께 준수한 랩을 보여줬으나 곡 자체는 평이한 편. 다음 트랙 “부재중 전화”는 최근 [킁]으로 스타일의 혁신을 매우 성공적으로 이뤄낸 씨잼과 랩-싱잉을 구사하는데, 여기서 제네는 목소리의 톤을 살짝 쥐어짜서 과잉된 감정을 드러냈고, 비교적 덤덤한 편인 씨잼의 벌스와 대비를 이룬다. 러닝타임이 짧은 “내 계좌랑”에서는 “뜨거워 완전”의 그 제네 더 질라 특유의 명랑함과 쌈마이 무드가 최근 곡과는 다르게 여전히 남아있다는 인상을 남긴다.

그 다음 트랙 “꿈에 살어”는 앰비션 뮤직에 영입되어 [Marz 2 Ambition]으로 화제를 일으킨 릴러말즈가 돋보이는 랩-싱잉을 보여주며 제네와 호흡을 맞췄다. 마지막 트랙 “이젠 나도”는 사이렌 오브 서울(Siren of seoul) 소속 뚱보(DDungbo)의 트럼본 사운드가 신디사이저와 잘 어우러지는데, 앰비션 뮤직 영입의 공식 승인과도 같은 더콰이엇의 ‘1llionaire Ambition’을 끝으로 앨범은 피날레를 장식한다.

정규 앨범임에도 적은 곡수, 이로 인한 동어반복의 주제는 아쉬움을 남기지만, [야망꾼]이라는 아주 명확한 방향을 제목에서부터 제시한 만큼 제작의도에 걸맞은 앨범을 완성했다고 보는 것이 맞겠다. 앰비션 뮤직에서 합류한 뒤로 어떤 음악을 들고 올지 기대해 보자.

Zene The Zilla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