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그 무엇보다 소중한 당신의 고양이. 항상 꽃길만 걸어야 하는 당신의 고양이에게, 오토바이와 자동차를 비롯한 수많은 사고의 위협이 도사리는 거리는 정말 위험하기 짝이 없다. 당신이 항상 함께할 수 있다면 좋으련만, 만에 하나 고양이가 혼자 거리로 나서게 된다면 위험 요소들에 손수 무책으로 노출되어버릴 터. 이럴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고양이가 위험 요소들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것이다.
세상 모든 집사의 마음을 헤아린 것일까. 일본의 자동차용품 및 정비 서비스 전문 기업 옐로우햇(Yellow Hat)이 지난 2월 20일 고양이를 위한 교통안전 영상을 공개했다. 헷갈리지 말자. 집사를 위한 영상이 아니라 ‘고양이를 위한’ 영상이다. 약 2분 40초가량의 영상은 길고양이들을 위해 거리의 다양한 위험 요소들과 안전하게 길을 건너기 위한 안전수칙을 소개한다. 물론 영상의 주인공은 모두 실제 혹은 모형 고양이들이며, 고양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 과정에서 교토대학교 동물심리학 연구원들의 도움을 받았다고. 고양이들의 시선을 끌기 위한 다양한 요소들이 활용되었으며, 영상 전반에 삽입된 고양이 울음소리나 쥐, 토끼의 울음소리는 고양이들이 집중을 잃지 않도록 도와준다. 비록 자막은 일본어지만, 당신의 고양이가 이해하지 못할까 걱정하지는 말자. 자막은 집사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삽입된 것이다.
옐로우햇은 본 영상의 공개를 기념하여 일본의 한 고양이 카페에서 첫 시사회를 열었으며, 시청 이후 관람객들이 교육 효과를 보였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래의 시사회 현황 영상을 보면 분위기만은 매우 진지했음을 알 수 있다. 사람의 눈에는 굉장히 괴상한 영상이지만, 당신의 고양이에게는 그동안 꼭 필요했던 교육 자료일 수 있다. 위 영상을 당신의 고양이에게 꼭 보여주어 만일의 사고를 방지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