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내한한 루페 피아스코(Lupe Fiasco)가 타이 달러 사인(Ty Dolla $ign)과 함께한 싱글 “Next To It”의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 이번 트랙은 “Next To It”을 반복하는 루페 피아스코의 가사부터 트랩의 여러 요소를 가지고 익살스럽게 바꿔버린 비트까지, 최근 유행하는 트랩을 비꼬는 듯한 요소로 가득 차 있다.
그런데 뮤직비디오 안의 루페 피아스코가 이상하다. 투 체인즈(2 Chainz)나 쥬시 제이(Juicy J)가 연상되는 가죽 조끼와 장식이 달린 스냅백, 수많은 여자까지 지금껏 그가 보여줬던 이미지와는 거리가 있다. 그러면서도 술 대신 우유를 몸에 퍼붓는 엑스트라와 루페 피아스코가 타고 있는 저렴한 자동차 등을 소품으로 활용한다. 곡도 모자라 뮤직비디오까지도 메인스트림을 지배하고 있는 음악과 아티스트들을 비꼬는 것이다.
물론, 위의 문단은 주관적인 해석이다. 하지만, “Dumb It Down”이나 “Bitch Bad” 등의 곡을 발표했던 루페 피아스코가 이런 뮤직비디오를 내놓은 것에는 분명 의도한 바가 있을 것이다. “Next to it”은 “Dumb It Down Pt.2″를 생각하고 만든 걸까? 뭐가 되었든, 루페 피아스코는 클럽에서 아무 생각 없이 듣기에도, 집 안에서 머리를 감싸 매고 듣기에도 좋은 음악을 다시 한 번 만들어냈다. 애틀랜틱 레코즈(Atlantic Records)와의 계약을 빨리 끝내고 싶어서 앨범을 만들고 있다는 그의 인터뷰에도 불구하고, 새 앨범 [Tetsuo & Youth]가 기대되는 이유다.
Lupe Fiasco 공식 웹사이트 (http://www.lupefiasc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