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비주얼 프로덕션 팀 ‘업체(eobchae)’의 일원이자 시청각 아티스트인 황휘(HWI)의 신곡, “너의 전생 (Your My Past Lives)”이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열리는 ‘빅브라더 블록체인’에서 선공개됐다.
세계 최초의 위성 텔레비전 쇼 ‘굿모닝 미스터 오웰(Good Morning Mr.Orwell)’은 조지 오웰(1903-1950)의 소설, ‘1984’가 예견한 암울한 근 미래상에 반박하는 백남준의 생중계 쇼이다. 해당 퍼포먼스의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특별전 ‘빅브라더 블록체인’이 지난 3월 21일 개최됐다.
한편, 빅브라더 블록체인을 통해 공개한 황휘의 신곡 “너의 전생”은 정규 1집 [Damage]로 큰 주목을 받았던 프로듀서 ‘김도언’이 편곡에 참여 했으며, 영상은 실리카겔의 뮤직비디오 감독이자 게임 제작 공동체 ‘isvn’의 구성원인 ‘멜트미러(meltmirror)’가 공동 연출을 맡아 완성시켰다.
음악은 김도언의 사운드적인 정체성이 또렷이 드러남과 동시에 황휘의 보컬과 상충하듯 부딪히며 미묘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본디 이러한 ‘전시 음악’이 지니는 무게감을 일절 놓치지 않으면서도, 기존의 문법을 무시한 듯 독특하지만 정교하게 세공된 음악이다. 황휘와 김도언, 그들에게서 기대할 수 있는 사운드가 여실히 융합된 이 결과물은 작금의 전자 음악들과 분명한 차별점을 갖는다.
해당 트랙은 올 하반기 정식 음원 발매와 함께 새로운 뮤직 비디오로 돌아올 예정이며, 백남준아트센터에서는 8월 18일까지 감상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 HW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