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 지능과 예술의 최신 소식을 접했다면, 그리고 실트의 동태를 살피는 트위터 유저라면 텍스트 프롬프트를 기반으로 작품을 만드는 프로그램 ‘DALL-E’를 들어봤을지도 모르겠다.
이번에 소개할 ‘DALL-E Mini’는 DALL-E와 같은 오픈 AI기술에 기반하긴 하지만, DALL-E 또는 그 후속 DALL-E 2와는 전혀 관련이 없다. 어마어마한 양의 인터넷 이미지 아카이브를 학습한 ‘DALL-E Mini’는 어떠한 제시어를 작성하더라도 선술한 모델들 보다 풍부한 상상력을 발휘해 이미지를 생성한다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DALL-E Mini’에게는 개념은 잘 묘사하지만 사람의 얼굴에 한에서는 부분적으로 낮은 퀄리티를 제공한다는 단점이 있다. 개발자는 모델이 학습하는 과정이라 시간이 지나 사용량을 축적함에 따라 보다 구체적인 결과를 제시할 것이며, 이와 같은 결함은 차차 개선될 것이라고 말한다. 오히려 개발진은 오용이 우려되어 사용자의 접근을 의도적으로 일부 차단하고 있다고. 현재 사이트에는 인터넷에서 필터링되지 않은 데이터를 학습해 사회적 편견을 강화하거나 악화시키는 데 사용될 수 있다”라고 명시되어있다.
수박을 먹는 골룸, 1969년 우드 스톡 페스티벌에 간 다스 베이더 등의 신박한 키워드로 완성된 이미지를 상단 슬라이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터넷 윤리를 헤치지 않는 선에서, 아래 사이트를 활용해 놀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