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도 NFT 마켓이 설립되는 움직임이 포착되는 가운데, 케이팝 뮤직비디오 신(Scene)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VFX스튜디오 ‘플라스틱 비치(Plastic Beach)’의 멤버들이 그래픽 디자인 중심의 NFT 경매 플랫폼 토코투칸(Tocotoucan)을 7월 7일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토코투칸은 케이팝 무대에서 자주 활약한 잠재력 넘치는 그래픽 아티스트들을 플랫폼 운영자들이 직접 선별하여 퀄리티 높은 수준의 소수 작품을 경매 형식으로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본 마켓은 무분별한 출품을 통제할 뿐만 아니라 일주일에 하나의 작품, 하나의 NFT를 경매형식으로 판매해, 경매 낙찰자에게 아티스트와 콜라보한 특별한 굿즈와 패키지를 증정한다. 이들이 발표한 판매자 라인업에는 그래픽 디자이너 오시 오카(Oshi Oka) 등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이들은 실물 작품 제작, 분기별 전시 개최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오프라인으로도 경험을 확장시킬 것이라 천명했다. 이러한 무브먼트는 실물이 없는 디지털 기반의 NFT 예술계 속에서도 감상자에게 오프라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는 시도로 보인다. 앞으로 NFT 시장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 귀추를 주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