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n Hopkins의 절제된 피아노 커버 곡으로 다시 태어난 “Wintergreen”

영국 태생의 전자음악 프로듀서, 존 홉킨스(Jon Hopkins)가 자신의 새로운 EP [Piano Versions]의 발표를 앞두고 수록곡인 “Wintergreen”을 공개했다. 해당 EP는 ‘피아노 버전’이라는 말 그대로 존 홉킨스가 지난 12월에 공개한 톰 요크(Thom Yorke)의 “Dawn Chorus”에서부터 브라이언 이노(Brian Eno)의 “Wintergreen”을 포함해 모두 4개의 피아노 커버 곡을 담은 앨범.

그는 해당 프로젝트를 두고, 피아노의 절제된 미학과 함께 피아노를 둘러싼 주변 환경의 소음까지 담아두는 데 의의가 있었다고 말한다. 실제 커버 곡에서는 한 대의 피아노와 존 홉킨스가 놓인 공간의 크기나 주변 사물, 상황을 유추할 만한 미약한 소음이 들려오는데, 그 소리들은 피아노의 차분한 멜로디를 타고 들어와 감상자의 향수를 건드릴 것. 직접 감상하자. 다음은 존 홉킨스가 [Piano Versions]에 관해 언급한 내용이다.

[Piano Versions]는 내가 오랫동안 사랑해왔으며, 서로 다른 곳에서 비롯된 4곡을 미니멀한 앰비언트 피아노 버전으로 커버한 모음집이다. 내 생각에 멜로디라는 것은 보편적이며, 내가 정말 공감하는 음악은 테크노, 포크, 뭐든 간에 장르나 맥락에 상관없이 빛난다. 나는 처음으로 내 오래된 업라이트 피아노를 전체 음반의 중심으로 두었고, 그 단순함이 마음에 들었다. 하지만 녹음에 외부 세계를 포함시키는 것은 여전히 내게 중요한 일이기에 부수적인 소음, 새소리, 스튜디오 부엌에서 누군가가 씻는 소리 등 내 방 밖에서 일어나는 소리의 층이 포함되었고, 심지어 때로는 강조되기도 한다. 나는 사람들이 이 곡을 단순히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이 공간에 있으면서 받았던 인상과 곡을 만들었을 때의 느낌이 전달되기를 원한다. 이 모든 과정은 정말 깊은 경험이었다.

Jon Hopkins 인스타그램 계정


Tracklist

  1. Dawn Chorus (Thom Yorke Cover)
  2. Heron (James Yorkston Cover)
  3. Modern Driveway (Luke Abbott Cover)
  4. Wintergreen (Roger Eno and Brian Eno Cover)

RECOMMEND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