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체기가 앞을 가로막을 때, 출구를 찾아 빠져나가야 한다. 그리고 하나의 방법으로, 시작점을 회상하는 경우도 많은 듯 하다. 겸손한 예술가들 역시 ‘Back to the basics’이라는 말과 함께 초심을 돌아보는 경우가 빈번하니 말이다. 이건 우리에게 밴드, 옐로 매직 오케스트라(Yellow Magic Orchestra)의 건반주자이자 영화 음악가, 혹은 뉴에이지 피아니스트라고 알려진 류이치 사카모토(Ryuichi Sakamoto)에게도 예외가 아니다. 이유는 앨범 [BTTB]을 바라보면 알 수 있을지도 모른다.
앨범 [BTTB]는 류이치 사카모토가 1998년 발표한 앨범 [Back To The Basics]의 머리글자를 따온 타이틀로 “초심을 돌아본다”라는 의미를 담아, 클래시컬한 피아노 솔로를 앞세워 만든 소곡집. 마치 프랑스의 인상주의를 닮은 피아노 솔로는 당시 상업적인 히트와 더불어 현재까지도 네오 클래식 명반 반열에 올라 많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있다. 하지만 [BTTB]는 아쉽게도 2000년 이후 피지컬로는 찾아볼 수 없는 앨범이 되었으나, 올해 발매 20주년을 맞아 재발매 된다는 희소식이 최근 전해졌다.
20주년을 맞이하여 재발매되는 앨범 [BTTB]는 단순한 재발매가 아닌, 밀란 레코드(Milan Records)의 리마스터링을 거쳐 다시 세상 빛을 볼 앨범으로 싱글 앨범 [Ura BTTB]의 히트 트랙 “Energy Flow”를 포함한 총 18곡이 수록될 예정이다. 그뿐만 아니라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Haruki Murakami)의 라이너 노트가 수록되어, 하루키의 시점에서 [BTTB]를 감상할 수도 있다. 다가올 11월 9일 공개되어, 내년인 2019년엔 더블 바이닐 음반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고 하니, 류이치 사카모토의 음악과 함께 차분한 마음으로 기대해보자.
Milan Records 공식 웹사이트
Ryuichi Sakamoto 공식 웹사이트
[BTTB] 20th Anniversary Edition Tracklist
01. opus
02. sonatine
03. intermezzo
04. lorenz and watson
05. choral no. 1
06. choral no. 2
07. do bacteria sleep?
08. bachata
09. chanson
10. distant echo
11. prelude
12. sonata
13. uetax
14. aqua
15. energy flow
16. snake eyes
17. tong poo
18. rever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