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건축 양식의 풍부한 자산으로 남은 인형의 집 아카이브

1983년 아키텍튜럴 디자인 매거진(Architecutral Design Magazine) 소속의 편집자 안드레아스 파파다키스(Andreas Papadakis)가 딸 알렉산드라(Alexandra)를 위한 최적의 인형 집을 찾기 위해 인형 집 공모전을 개최했다.

잡지는 27개국에서 300개 이상의 출품작을 받았으며, 처음에는 경쟁자들에게 완전한 주택을 요구하지 않고 도면과 간단한 의도 진술만을 요구했으나 이후 심사 위원은 50명의 결선 진출자를 선출해 자신의 디자인을 프라모델로 구성하도록 했다. 공모전에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20명의 건축가가 출전했으며 83년도엔 그 결과로 제작된 인형 집을 전시하고 경매로 판매하기도 했다.

흥미로운 점은 각 건물에 대한 건축가의 진술이 단순히 모형을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았다는 점과 건축 양식의 넓은 스펙트럼을 아우르는 62채의 집이 포스트모더니즘, 데스틸 등의 건축 양식을 충실히 반영한다는 것.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서적 ‘DOLLS’ HOUSES’에 아카이브 되었으며, 우승자는 가려졌으나 딸 알렉산드라가 가장 원하는 집은 끝내 밝혀지지 않았다고 한다. 아래 웹사이트에서 각 건축 모형에 대한 건축가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Dolls’ House Archive 정보


이미지 출처 | presentandcorrect